종합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총리도 나왔는데…인수위원, 입각 가능성 '솔솔'
 
김조영 기자   기사입력  2013/01/27 [16:03]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4일 새 정부 첫 총리로 김용준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을 지명하면서 당초 예상과 달리 인수위원들의 입각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인수위원회가 지난해말 출범할 당시만 해도 인수위원들의 입각 가능성은 극히 제한적일 것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김 총리 후보지명자가 지난해말 인수위원장으로서 기자회견을 할 당시 인수위의 목적과 관련 "(인수위원들은) 임무가 끝나면 각자 원래의 상태로 복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이 분들이 차기 정부로 옮겨가는 것을 전제로 임명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분명히 밝혔기 때문이다. 박 당선인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던 것이다.
하지만 김 인수위원장이 총리후보에 전격 지명되면서 이같은 분석은 설득력을 잃어가고 있다.
 
오히려 박 당선인이 한번 신뢰한 인사는 끝까지 함께하는 인사스타일을 고려할 경우 인수위원들의 입각 가능성이 더 클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박 당선인은 고(故)이춘상 보좌관을 포함해 이재만·정호성·안봉근 보좌관 등과 15년을 가족처럼 지냈듯이 '한번 신뢰를 주면 끝까지 간다'는 인사 스타일을 지켜오고 있다.
 
김 위원장 역시 총리 후보자로 지명되면서 "지난번에 했던 말은 인수위에서 일했던 사람이라고 해서 꼭 정부로 가는 것 아니다라는 취지로 말했다"며 "인수위에서 일했던 사람이 전혀 정부로 가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한 대목은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과거 김대중 전 대통령의 당선인 시절 인수위원장을 맡았던 이종찬 전 의원은 초대 국가정보원장을 지냈으며 노무현 정부 인수위의 김진표 부위원장은 경제부총리 및 교육인정자원부 장관으로 중용됐다.
 
현 정부에서도 마찬가지다.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박재완 재정부 장관, 이달곤 청와대 정무수석, 현인택 전 통일부 장관, 진수희 전 보건복지부 장관,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 등 인수위 멤버들은 대거 정부 요직으로 이동했다.
 
최고지도자들의 이러한 인사 특성을 감안하면 새 정부도 이런 기조가 유지될 전망인 것이다.
 
이런 여건을 감안해 먼저 대통령 비서실장 후보군을 살펴본다면 진영 인수위 부위원장과 유일호 당선인 비서실장, 이정현 당선인 비서실 정무팀장, 권영세 전 의원이 유력하다.
 
비서실장은 대통령의 의중을 잘 알고 있고 정무 감각을 지닌 인사가 맡아왔던 관행에 따라 친박계 핵심 인사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국가안보실장에는 인수위에서 외교국방통일분과에 소속돼 업무를 맡고 있는 윤병세 전 청와대 외교통일안보 수석과 김장수 전 국방부 장관이 유력해 보인다.
 
이들은 박 당선인의 싱크탱크 역할을 해온 '국가미래연구원' 소속으로 활동한 바 있으며 노무현 정부에서 외교와 국방 분야의 핵심적 역할을 맡은 바 있다.
 
또 국정기획 수석에는 유민봉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국정기획조정분과위 간사와 안종범 의원이 유력해 보인다. 안 의원의 경우 대선 캠프 정책 생산의 핵심 역할을 맡았던 만큼 중용될 가능성은 높다.
 
이와 함께 경제 부총리에는 박 당선인을 오랫동안 보좌해온 김종인 전 국민행복추진위원장과 국가미래연구원을 이끌고 있는 김광두 서강대 명예교수가 유력하게 보인다. 다만 인수위에서 입각을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고려한다면 류성걸 인수위 경제 1분과 간사도 후보군에 속한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는 조윤선 박근혜 당선인 대변인과 인수위 여성문화분과 모철민 간사가 유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모철민 간사는 문화부 차관을 거쳐 예술의 전당 사장으로 재직 중인 인물이다.
 
경제전문가인 안종범위원과 강석훈 위원의 경우 보건복지부 등 경제관련 부처로의 입각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3/01/27 [16:03]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