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울산항만공사 창립 6주년 발자취
 
김홍영 기자   기사입력  2013/07/04 [18:32]
▲     © 편집부
▲ 울산항마린센터 준공식.     © 편집부
▲ 울산항만공사 사장 박종록.     © 편집부
2007년 7월 5일 창립한 울산항만공사(사장 박종록)가 올해 6주년을 맞았다.
 
4일 오전 남구 장생포 울산항마린센터 다목적 홀에서 개최된 창립 기념식에서 박종록 사장은 "공사 출범 6년이라는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항만공사의 설립 목적에 부응하여 고객중심의 항만운영을 통하여 효율성을 제고하고 재정자립을 달성하는데 노력해 왔다" 며 "모두가 임직원 여러분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항만관계 기관 및 고객 여러분들의 성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회상했다.
 
이날 창립행사에는 울산항만공사 임직원과 항만위원 등 내·외빈 100여명이 참석해 지난 6년간의 성과와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도약을 다짐했다.
 
울산항 개항 이래 최대 물동량 달성
 
우리나라 최대의 산업지원항만인 울산항은 2012년 1억 9697만 톤의 화물을 처리해 울산항 개항 이래 최대 물동량을 달성했다.  이 가운데 원유 및 석유류, 석유화학제품 등 액체화물은 물동량의 80%인 1억 5820만 톤을 처리해 전국 1위, 세계 4위를 기록하는 등 국내·외 독보적인 액체화물 중심항만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했다.
 
품질경영상 대통령표창 수상
 
울산항만공사(UPA)는 열악한 환경에서도 품질경영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해 '제38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품질유공 단체부문 품질경영상 대통령표창'을 수상 한 바 있다.  품질경영은 품질을 통해 기업 우위성을 확보하고 고객만족과 인간성존중을 바탕으로 전 사원이 혁신과 개선에 참여해 경쟁력을 키우는 경영관리체계로 울산항만공사는 품질경영 활동에 앞장서 국가 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항만관리 공공기관으로는 최초 수상이다.
 
항만공기업 최초 ISO14001 인증 획득
 
울산항만공사(UPA)는 친환경적인 항만 조성을 위해 환경경영시스템 국제표준규격 인증을 추진했다. 그 결과 2011년 국내 항만관리 공공기관으로는 최초로 ISO 14001 인증을 획득키도 했다.  2012년 11월에는 사후인증심사를 실시해 인증을 유효하게 관리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16개 항만에서만 인증을 받은 ISO 14001 환경경영시스템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정기적인 내·외부 심사와 환경모니터링·비상사태 대비훈련을 실시하는 등 항만 환경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항만시설정보 및 선석운영지원시스템 구축
 
울산항만공사(UPA)는 전국 항만 중 최초로 ‘항만시설정보 및 선석운영지원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항만시설정보 및 선석운영지원시스템’은 기존에 오프라인 및 수작업으로 이루어져 불편했던 항만시설관리 및 선석배정업무를 전산화한 것이다.  온라인상에서 항만시설 및 선석배정결과를 조회함으로써 고객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6년 연속 흑자경영 실현
울산항만공사(UPA)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경영효율화 및 재무건전성 관리 강화를 통해 지속성장을 꾀한 결과 2007년 설립 후 6년 연속 흑자경영이다.   2012년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과 끊임없는 고객서비스 개선 노력을 통해 628억원의 사상 최대 매출액을 기록, 6년 연속 흑자운영을 통해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신용도 평가 AAA 획득
 
울산항만공사(UPA)는 설립 이래 최초로 기관신용평가를 실시해 최고 등급인 ‘AAA/안정적’을 획득, 신용도 평가에서 최고등급을 획득함으로  대외인지도 및 신뢰도를 제고하고 우수한 재무건전성을 확고히 했다. ‘AAA’는 신용듭급 중 가장 높은 등급이며 향후 전망인 ‘안정적’이란 평가는 미래에 있어서도 등급의 변동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신용평가는 정부가 전액 출자한 공기업으로 확고한 법적·제도적 지위에 기반한 안정적인 사업구조와 우수한 경영성과 및 재무 등을 높이 평가했다. 
 
지역사회 특화 나눔경영 실현
 
울산항만공사(UPA)는 지역사회 사회공헌활동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그간 일반인들의 접근이 어려웠던 항만에 노인·장애인·사회복지시설·유관기관 및 시민 등을 대상으로 항만견학 서비스를 연중 제공하고 있다.
 또한 2009년부터 어린이재단과 연계해‘희망의 보금자리사업’을 전개해 오고 있으며 지난 해 11월에는‘재능기부봉사단’을 구성해 소외지역 아동들을 대상으로 공부방 운영 및 외국어 학습을 지원하는 등  지식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공직 복무관리 평가 우수기관 선정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을 통해 신뢰받는 공직사회 구현을 목표로 하는 공직 복무관리 부문에서 울산항만공사는 ‘2012년 공직 복무관리 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상시감찰 체계 구축, 공금횡령·직무관련 금품향응수수 등 죄질이 나쁜 윤리사고의 경우 일단 연루되면 해임이상의 중징계를 피할 수 없도록 One-Strike-Out제’를 도입해 부패행위를 근절하고 공직 복무관리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울산항 마린센터 준공 및 에너지효율 1등급 취득
 
울산항만공사(UPA)는 해운항만업무의 원활한 지원과 항만환경에 능동적 대처를 위해 신사옥 건립을 추진, '울산항 마린센터'를 지난 해 1월 25일 준공했다.  센터는 업무공간 및 다목적홀, 선석회의실, 체력단련실 등 다양한 시설들을 마련하고  울산항 홍보관 및 전망대를 설치해  시민들에게 무료개방하고 있다.  또한 고효율 인증자재 사용과 신재생 에너지 이용으로 일반 건축물에 비해 에너지 소비량을 50% 가량 절감하고 있어 한국건설기술연구원으로부터 울산시내 건축물로서는 최초로 ‘건축물 에너지효율 1등급 본인증’을 취득하기도 했다. 김홍영 기자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3/07/04 [18:32]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