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시민사회단체 “검찰 편파적… 문제 바로봐야”
“현대차 불법파견 문제 배제하고 폭력만 부각시켜 공론몰이”
 
허종학·김미진 기자   기사입력  2013/07/23 [15:58]
▲ 지난 20일 현대차 희망버스 참가자 3000여명은 울산 북구 명촌동 현대차 명촌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이 과정에서 일부 집회 참가자가 밧줄로 3공장 철제펜스를 무너뜨리는 과정에서 충돌이 발생해 집회 참가자, 용역직원, 경찰 등 100여명이 부상을 입었다.     © 편집부
검찰과 경찰이 울산에서 진행된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문제해결 촉구 희망버스 기획단(현대차 희망버스) 집회와 관련해 엄정 대응키로 한 가운데 시민사회는 23일 "검경은 희망버스가 아닌 현대차 정몽구 회장을 즉각 구속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민변 등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검경은 기다렸다는 듯이 탄압과 공안몰이를 일삼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보수 언론은 희망버스 집회 이후 현대차 불법파견 문제는 온데 간데 없고 폭력만 부각시키고 있다"며 "희망버스가 왜 시작됐고 전국에서 많은 노동자, 시민 등이 함께 울산까지 간 이유는 전혀 보도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대법원이 현대차 불법파견 판결을 내린지 3년이 넘었지만 정몽구 회장은 어떠한 처벌도 받고 있지 않다"며 "불법파견 문제 해결을 위해 철탑 고공농성을 벌인지 280일이 되도록 법을 지키지 않아 희망버스를 기획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희망버스 참가자들의 대화 요구에 돌아온 것은 용역경비들의 쇠파이프와 소화기였다"며 "무차별적인 폭력에 항의하며 만장으로 사용하던 깃대를 휘둘렀지만 용역경비들은 쇠파이프와 소화기를 내던졌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박근혜 정부가 현대차가 10년 이상 저질러 온 불법을 바로 잡지 않는다면 희망버스 행렬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현대자동차 윤갑한 대표이사는 이날 담화문을 통해 "회사는 이번 폭력사태에 대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끝까지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윤 사장은 "지난 20일 '희망버스'라는 이름으로 자행된 폭력사태 및 기물파손 행위에 대해 그 어떤 표현으로도 형언할 수 없는 심각한 유감을 밝히는 바이다"며 "회사는 이번 불법 폭력행위에 대해 결코 타협하지 않고 끝까지 폭력행위자 및 가담자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사장은 비정규직노조(사내하청지회)와 진행 중인 특별교섭과 관련해서도 "불법과 폭력이 난무하는 상황에서 사내하청 특별협의는 무슨 의미가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특별협의의 원만한 진행을 위해서는 하청지회의 변화된 자세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윤 사장은 "하청지회가 진정으로 문제해결을 바라고 특별협의가 정상을 되찾으려면 자신의 일터가 무참히 유린된 사태에 큰 충격을 받았던 우리 직원 모두에게 진심을 담은 사과와 함께 재발방지를 위한 노력의 자세를 보이는 것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사장은 노동계에 대해서도 "이번 사태를 반추하여 더 이상의 불법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자정작용이 일어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20일 현대차 희망버스 참가자 3000여명은 울산 북구 명촌동 현대차 명촌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집회 참가자가 밧줄로 3공장 철제펜스를 무너뜨리는 과정에서 충돌이 발생해 집회 참가자, 용역직원, 경찰 등 100여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후 경찰과 검찰은 이 집회를 '불법폭력 시위'로 규정하고 합동수사본부를 구성하는 한편 불법 행위자에 대해 철저한 수사로 엄단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허종학·김미진 기자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3/07/23 [15:58]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