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조 칼럼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매듭이 있다면 풀고 갑시다
 
신영조 칼럼니스트   기사입력  2015/09/22 [17:29]
▲신영조 칼럼니스트
우리가 사는 이 세상도 다양한 사람들이 살고 있기 때문에 아름답다. 들쑥날쑥한 돌멩이가 있기 때문에 시냇물이 아름다운 소리를 내듯이 나의 인생도, 우리들의 인간관계도 아름다운 소리를 낸다. 우거진 숲이 아름다운 것은 그 숲속에 각기 다른 꽃과 새의 동물들이 있기 때문이다. 세상에 나보다 잘난 사람도 못난 사람도 없다. 신이 우리 인간에게 골고루 재능을 부여해 주셨기 때이다. 다만, 내가 잘하는 부분이 다른 사람에게는 부족할 수도 있고, 또한 다른 사람의 뛰어난 부분이 내게 부족 할 수도 있을 뿐이다.

그리고 대인관계(對人關係)에 있어 가장 무서운 사람은 나의 단점을 알고 있는 사람이고, 가장 경계해야 할 사람은 두 마음을 품고 있는 사람이며, 가장 간사한 사람은 필요할 때만 이용해 먹는 사람이다. 가장 나쁜 친구는 잘못한 일에도 꾸짖지 않는 사람이고, 가장 해로운 사람은 무조건 칭찬만 해주는 사람이며, 가장 어리석은 사람은 잘못을 되풀이 하는 사람이다.

가장 거만한 사람은 스스로 잘났다고 설쳐 대는 사람이고, 가장 가치 없는 사람은 인간성이 없는 사람이며, 가장 큰 도둑은 무사 안일하여 시간을 도둑질하는 사람이다. 가장 나약한 사람은 약자 위에 군림하는 사람이고, 가장 불쌍한 사람은 만족을 모르고 욕심만 부리는 사람이며, 가장 불행한 사람은 불행이 무엇인지를 모르는 사람이다.

가장 어리석은 정치가는 물러날 때를 모르는 사람이고, 가장 무서운 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정신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며, 가장 파렴치한 사기꾼은 아는 사람을 사기치는 사람이다.

가장 만나기 쉬운 것도 사람이다. 가장 얻기 쉬운 것도 사람이다. 하지만 가장 잃기 쉬운 것도 사람이다. 물건을 잃어버리면 대체가 되지만, 사람은 아무리 애를 써도 똑같은 사람으로 대체할 수 없다. 그래서 사람들과의 인간관계(人間關係)가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한번 잃은 사람은 다시 찾기 어렵다. 사람을 사람으로 사람답게 대하는 진실한 인관관계, 그것이 가장 아름다운 일이며 진정 소중한 것을 지킬 줄 아는 비결이다. 잔인하게도 인간은 백번 잘해줘도 한 번의 실수를 기억한다. 사람의 마음은 간사해서 수많은 좋았던 기억보다 단 한 번의 서운함에 오해하고 실망하며 틀어지는 경우가 참 많다. 서운함보다 함께한 좋은 기억을 먼저 떠올릴 줄 아는 현명한 사람이 되자. 사람 관계에서는 이기고 지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식사 후 적극적으로 밥값을 계산 하는 이는 돈이 많아서 그런 것이 아니라, 돈보다 관계를 더 중히 생각하기 때문이고, 일할 때 주도적으로 하는 이는 바보스러워서 그런 게 아니라 책임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고, 다툰 후 먼저 사과하는 이는 잘못해서 그러는 것이 아니라, 당신을 아끼기 때문이다.

우리는 한번밖에 살수 없으니 살아있는 동안 참으로  행복하게 살아야 한다. 오늘이 내 생애 최고의 날인 듯 최선을 다해 살고 지금이 생애 최고의 순간인 듯 행복해야만 한다. 행복은 누리고 불행은 버리는 것이다. 소망은 쫓는 것이고, 원망은 잊는 것이다. 기쁨은 찾는 것이고 슬픔은 견디는 것이다. 행복은 누가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다. 바로 우리 자신이 만들어 가는 것이다.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고 웃어서 행복하다는 이야기. 잊지 말자. 

세상 살면서 내가 잘 나가던 못 나가던 질시하고, 질타하는 이웃이 있기 마련이다. 사람들의 심성은 대개가 남을 칭찬하는 쪽보다 남을 흉보는 쪽으로 치우쳐져 있다. 그 치우쳐져 있는 것을 바르게 세우는 것이 교육이요 수련이며 자기 성찰인 것이다. 지금 내가 강하고, 세다고 보잘 것 없는 사람들 무시했다간, 언젠간 내 앞에 그들이 강한 사람이 되어 서있게 된다는 것, 그것은 거짓 없는 현실이다.

그래서 지금까지 행여 매듭이 만들어진 부분이 있다면 반드시 풀고 가자. 오래도록 풀지 않고 있으면 훗날 아주 풀기 힘든 매듭이 될 수 있다. 인연은 운명이고 관계는 노력이다. 매듭이 있다면 풀고 가자.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5/09/22 [17:29]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