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조 칼럼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소비심리의 봄 기지개
 
신영조 시사경제 칼럼니스트   기사입력  2016/03/29 [16:56]
이달 들어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상승하면서 일각에서는 바닥을 친 소비심리가 회복된 것 아니냐는 견해가 있다. 하지만 여전히 메르스 사태 직후인 지난해 7월과 연초 중국발 경기둔화 우려가 고조된 지난 1월과 같은 수준이어서 기조적인 회복세로 보기 이르다는 지적도 있다.

지난해 6월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여파에서 벗어나 조금씩 개선됐으나 연말부터 이어진 세계 금융시장의 불안정성과 국제유가 하락, 그리고 중국 제조업의 불안과 북핵(北核) 등의 영향으로 소비자심리지수가 지난해 11월부터 석달째 하락세를 그렸다. 급기야 지난달에는 기준값 밑으로 떨어지기도 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한국경제 전망이 불투명하고 대내외적으로 악재가 산재해 있다는 보도가 계속되는 가운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한국경제를 위협하는 삼각파도에 휩싸인 우리나라가 걱정이다. 한국 경제는 또다시 캄캄한 터널 속으로 빠져드는 모습이다.

뱃사람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 ‘삼각파도(pyramidal wave)’라고 한다. 이는 국지적으로 발생한 돌풍 때문에 서로 진행방향이 다른 두 물결이 부딪쳐 생기는 높은 파도다. 다른 파도와 달리 꼭대기가 피라미드처럼 뾰족해진다고 한다. 한쪽 파도를 타면 다른 파도가 배의 측면을 때리기 때문에 뱃머리를 어느 쪽으로 잡을지 위험천만한 상황이 벌어진다.

급격히 위축됐던 소비심리가 3월 상승 전환하며 다소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니 다행스럽다. 한국은행이 지난 29일 발표한 '3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중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0으로 전월보다 2포인트 올라 지난해 11월 이후 넉달 만에 상승 전환했다. 

또 가계의 경제상황과 재정상황에 대한 전망도 지난달에 비해 다소 좋아졌다. 소비자동향지수(CSI) 중 현재경기판단CSI는 전월대비 4포인트 상승했고, 향후 경기전망CSI도 전월 대비 7포인트 상승한 82를 기록하며 지난해 12월(84) 이후 석달 만에 다시 80선으로 올라섰다.

현재생활형편CSI와 생활형편전망CSI는 각각 전월대비 1포인트씩 올랐다. 가계수입전망도 전월보다 1포인트 상승했다. 다만 소비지출전망CSI는 전월과 같았다.

물가수준전망CSI는 전월과 차이가 없었으며,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전망치를 나타내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전월과 마찬가지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지난 13~21일까지 전국 도시 2200가구(응답 2065가구)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소비자들의 경제에 대한 전반적 인식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지표인 ‘소비자심리지수’는 한국은행이 2005년 1/4 분기부터 발표하고 있다. 이는 개별 소비자동향지수 가운데 관련 경제지표와 연관성이 높은 지수를 골라 합성한 지수이다.

즉 생활형편지수(현재 생활형편, 생활형편 전망), 경제상황지수(현재경기판단, 향후 경기전망), 소비관련지수(가계수입 전망, 소비자지출 전망) 등 6개 개별지수의 시계열을 이용하여 지수수준과 진폭을 일정하게 표준화하여 합성하는 방식이다.

소비자심리지수가 100보다 클 경우 과거 평균적인 경기상황보다 좋음을, 100보다 작을 경우 과거 평균적인 경기상황보다 좋지 않음을 나타낸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소비자태도를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해준다. 특히 기준치 100을 중심으로 대칭적인 움직임을 보임으로써 부정적인 응답에 따른 경기판단 오류를 피하고 경기수준에 대한 균형적인 판단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매화, 목련, 산수유, 유채, 개나리, 진달래, 벚꽃 등 봄의 전령사라고 불리는 꽃이 지천에 깔렸다. 이와 함께 매서운 겨울날씨만큼이나 꽁꽁 얼어붙었던 소비심리가 되살아날 징조를 보이고 있다니 천만다행이다. 지금이라도 언땅이 녹으면서 아지랑이가 피어오르듯이 삼각파도에 매몰된 한국경제에도 소비심리의 기지개 효과가 훈풍과 함께 잃어버린 웃음을 되찾아 줬으면 좋겠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6/03/29 [16:56]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