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미국 싱크탱크 과학국제안보연구소,"북한, 18개월간 핵무기 4~6개 증대"
 
편집부   기사입력  2016/06/15 [16:04]
북한이 지난 해부터 현재까지 약 18개월 동안 보유 핵무기 수를 4~6개 더 늘렸을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미국 워싱턴의 민간 싱크탱크인 과학국제안보연구소(ISIS)는 14일(현지시간) 홈페이지(http://isis-online.org)를 통해 발표한 '영변 핵기지의 플루토늄, 트리티움, 고농축우라늄( Plutonium, Tritium, and Highly Enriched Uranium Production at the Yongbyon Nuclear Site)' 이란 제목의 보고서에서 북한이 지난 18개월간 보유 핵무기 수를 늘여 현재 13~21개를 가지고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앞서 ISIS는 2014년 말 기준으로 북한에서 보유하고 있을 핵무기 수를 10-16개로 제시한 바있다.ISIS는 북한이 생산한 무기급 우라늄과 폐연료봉에서 추출한 플루토늄을 근거로 북한의 보유 핵무기를 추정하고 있다.

한편, 보고서는 이번 분석에서 북한에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제2 우라늄 농축시설에서 추가로 생산됐을 가능성이 있는 고농축 우라늄은 고려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지난 13일 스웨덴 스톡홀름 국제평화연구소(SIPRI)는 세계 핵군축 연차보고서에서 북한이 보유하고 있는 핵무기를 10기로 추정한 바있다. 다만 SIPRI는 다만 북한의 핵무기 관련 자료가 확실하지 않아 전체 통계에는 포함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6/06/15 [16:04]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