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유엔 시리아 구호기금 스캔들, 반기문 사무총장 정조준 겨냥
 
편집부   기사입력  2016/08/31 [15:08]

 6년째 내전이 지속되고 있는 시리아의 주민들을 위한 유엔 구호자금 수천 만 달러가 부적절하게 집행되고 있다는 우려와 의혹들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국제 인권 및 구호단체들이 청문회 개최를 요구하고 나섰다. 유엔 수장인 반기문 사무총장이 직접 나서 유엔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는 주장도 불거지고 있다. 이번 스캔들이 반기문 사무총장의 리더십 문제로 비화되는 모양새이다.


영국 가디언은 30일(현지시간) 수천 만 달러의 구호자금이 미국과 유럽연합(EU) 등의 제재를 받고 있는 바샤르 알 아사드 시리아 대통령 측을 통해 지원된 사실이 밝혀지면서 청문회를 요청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전직 유엔 외교관과 법률가, 휴먼라이츠워치(HRW) 등 국제인권단체들은 아사드 정권의 손에 유엔구호자금을 맡기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구호자금의 투명한 집행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유엔에서 일을 했던 중동전문가 살만 샤이크는 “이제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 직접 나서야 할 시점이다. 그만큼 문제는 심각하다”라고 말했다.


시리아의 여러 정파 간 대화를 조율하고 있는 샤이크 그룹(Shaikh Group)의 설립자인 샤이크는 코피 아난 사무총장 당시 유엔에서 일을 했던 인물이다. 그는 아난 사무총장 시절 유엔이 르완다 지원 문제와 관련된 청문회를 열었던 점을 상기시키면서 시리아의 경우에도 청문회를 통해 의혹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6/08/31 [15:08]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