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오바마 亞순방 국제적 레임덕 확인
 
편집부   기사입력  2016/09/07 [15:08]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임기 중 마지막 아시아 순방을 사실상 마무리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중국 저장성 항저우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뒤 미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라오스를 방문하는 4박 5일 간 아시아 순방 일정을 7일 마친다. 자신이 재임 중 중점적으로 추진해온 ‘아시아 회귀’ 전략의 결실을 추수하는 의미의 순방이었다.


그러나 오바마 대통령은 임기 4개월을 남겨둔 상태에서 이루어진 이번 아시아 순방에서 ‘국제적 레임덕’을 확인하는 불편한 사건들과 맞닥뜨려야 했다. CNN방송과 월스트리트저널(WSJ)등 외신들은 6일(현지시간) 오바마 대통령이 이번 아시아 순방에서 녹록치 않은 저항에 부닥쳤으며, 중국을 견제하는 ‘힘의 재균형’을 추진하는 미국의 전략 역시 복잡한 상황을 맞이하게 됐다고 분석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재임 중 미국의 ‘아시아 회귀’를 선언한 뒤 아시아 국가들과의 안보 및 경제 분야의 유대관계를 강화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에 따라 오바마 대통령은 한국과 일본, 필리핀 등 전통적인 우방과의 관계는 물론 베트남과 미얀마 등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국가들과의 유대관계도 대폭 강화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날로 증대하고 있는 중국의 세력에 대한 ‘힘의 재균형 전략’의 일환이었다.


이에 앞서 지난 5월 베트남을 방문한 오바마 대통령은 베트남에 대한 미국의 무기 수출 엠바고를 전면 해제했다. 같은 달 오바마 행정부는 54년 만에 문민정부 시대를 연 미얀마에 대한 경제제재를 추가 완화하기도 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6/09/07 [15:08]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