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형 칼럼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유비무환(有備無患)의 자세가 필요하다
 
이창형 논설위원 울산대 교수·민주평통 외교안보분과위 상   기사입력  2017/01/01 [15:28]
▲ 이창형 논설위원 울산대 교수·민주평통 외교안보분과위 상임위원    

정유년(丁酉年) 새해가 밝았다. 정유년의 정(丁)은 ‘불의 기운’을 상징하며, 유(酉)는 12지지(地支) 가운데 ‘닭’을 뜻한다. 한반도 역사 속의 정유년을 살펴보면, 1597년에 정유재란이 발발하고, 1897년에 대한제국(大韓帝國)을 선포하는 등 세상이 매우 극심한 변화를 겪었던 해였다. 특히 정유재란(丁酉再亂)은 1597년 8월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 정권의 일본군이 임진왜란 이후 정전회담 결렬을 이유로 재차 조선을 침공하여 이듬해인 1598년 연말까지 지속되었던 전쟁이다.


1592년 4월 14일에 발발하여 6년 동안이나 한반도를 처참하게 유린하였던 임진왜란(壬辰倭亂)은 서양에서 전래된 신무기인 조총(鳥銃)으로 무장한 일본군 병력 20만 명이 전쟁에 참가하여 그해 5월 초에 한양을 함락하였고, 6월에 평양을 점령하였다. 드디어 피난길에 나선 조선(朝鮮) 왕 선조(宣祖)는 사신을 보내 명(明)나라에 구원을 요청하였다. 이후 조선과 명나라 연합군은 평양을 탈환하는 등 선전을 펼쳤으나, 일본군과 진퇴를 거듭하면서 전쟁은 계속 이어졌다.


오랜 기간 전쟁에 지친 일본은 명나라에 화의(和議)를 요청하였고, ①명나라의 황녀를 일본의 후비(後妃)로 삼겠다, ②감합인(勘合印: 貿易證印)을 복구하겠다, ③조선 8도 중 4도를 할양하라, ④조선 왕자 및 대신 12인을 인질로 삼겠다고 요구하였다. 이에 명나라는 도요토미를 일본 왕에 책봉하고 조공을 허락한다는 책서와 금인(金印)을 보냈으나, 중국의 고자세에 크게 화가 난 도요토미는 이를 받지 않고 사신을 돌려보낸 후 1597년에 다시 조선을 침공하였으니 이 전쟁이 바로 정유재란이다.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을 겪으면서 한반도가 입은 피해는 말할 수 없이 컸다. 전쟁으로 희생된 조선 백성은 1천만 명에 이르렀고, 전국의 논과 밭은 거의 황폐화되었다. 문화재의 손실도 막심하여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을 비롯한 수많은 건축물과 서적, 미술품 등이 소실되고 약탈되었고, 역대 실록을 포함하여 귀중한 사서(史書)를 보관하던 사고(史庫)도 전주사고만 남고 모두 소실되었다. 그리고 많은 백성들이 일본에 포로로 끌려가서 노역을 강제 당하였고 심지어는 노예로 전락하기도 했다.


조선이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의 화(禍)를 당한 것은 일본이 한반도를 침략할 조짐과 징후가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이를 무시하고 제대로 대비를 하지 못한 데 가장 큰 원인이 있었다. 1590년에 전국시대(戰國時代)를 마감하고 일본열도를 통일한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오랜 기간의 싸움에서 얻은 제후(諸侯)들의 강력한 무력을 해외로 방출시켜 국내의 통일과 안전을 도모하면서, 한편으로는 신흥 세력을 억제하려는 야심을 갖고 호시탐탐 한반도 침략의 기회를 노리고 있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당시 조선의 조정은 연산군(燕山君) 이후 명종(明宗)에 이르는 동안 4대 사화(四大士禍)로 정국이 혼란을 거듭하였고, 훈구파(勳舊派)와 사림파(士林派) 간의 계속된 정쟁으로 인해 정상적인 국정 운영이 어려운 지경이었다. 군사적으로도 조선 초기의 국방 체제가 붕괴되어 외침에 대비하기 위한 방책으로 군국기무(軍國機務)를 장악하는 비변사(備邊司)라는 정무기관을 설치하였으나, 이것 또한 정쟁(政爭)으로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였다.


심지어 정쟁의 화(禍)는 일본의 정세를 알아보기 위해 서인(西人)과 동인(東人)을 대표하여 파견되었던 황윤길(서인)과 김성일(동인), 두 통신사(通信士) 간의 상반된 보고로 이어졌고, 조정에서는 결국 ‘일본이 침입할 징후를 발견하지 못했다’는 김성일의 그릇된 보고를 받아들여 전쟁에 대비하지 못한 것이 화근이었다. 정유년 새해는 정치적, 경제적, 군사적으로 나라에 큰 어려움이 예견된다. 국내정치는 보수와 진보가 맞부딪히는 국면이고, 경제는 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와 국수주의의 등장으로 불황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며, 국가안보는 북한의 핵무기 개발로 백척간두에 놓여있다. 과거의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으려면 국민 모두가 유비무환의 자세로 적극 대처해 나가야 한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7/01/01 [15:28]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