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中, 국방백서에 사드 첫 언급…"지역 균형 심각히 파괴"
 
편집부   기사입력  2019/07/24 [15:26]

중국이 24일 발간한 국방백서에서 사드(THAADㆍ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가 지역의 전략적 균형과 안보이익을 훼손했다고 밝혔다. 


중국 국방부는 이날 `신시대 중국 국방`이라는 2019년 국방백서 서론 부분에서 "미국은 아시아 태평양 군사 동맹을 강화하고 군사 배치와 간섭을 확대하면서 이 지역 안보에 복잡한 요소를 더했다"면서 "미국은 한국에 사드를 배치함으로써 지역의 전략 균형을 심각하게 파괴했고, 지역 국가의 전략 및 안보 이익을 크게 훼손했다"고 밝혔다. 


중국 국방백서에서 사드가 언급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백서는 또 "세계 경제와 전략 중심이 아태 지역으로 옮겨지고 있다"면서 "아태 지역은 강대국들이 힘 겨루기를 하는 장소로 됐고, 이에 따라 지역 안보의 불확실성도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백서에는 한반도 문제에 대한 내용도 있다.

 

백서는 "한반도 정세는 일부 완화 움직임을 보이지만 불확실한 요소가 여전히 남아있다"면서 "중국은 한반도 문제 등 지역 사안 해결에 건설적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백서는 "일본은 군사안보 정책을 조정해 (군사적) 투자를 증가하고 `전후체제` 타파를 추구하고 있으며 대외 지향적인 군사 움직임이 늘어났다"고 평가했다.


호주에 대해서는 "미국과 군사 동맹이 견고히 하는데 주력하고 있다"면서 "아울러 아태 지역에서의 군사적 참여를 강화하며 안보 사안에서 더 큰 역할을 하는 것을 시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07/24 [15:26]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