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中, 美농산물 대량 구매 어려워"…1단계 무역합의 우려
 
편집부   기사입력  2019/12/17 [15:10]

중국이 미국산 농산물 구매를 대폭 늘리는 조건으로 이뤄진 미중 1단계 무역합의를 두고 불안한 시선이 이어지고 있다. 중국이 갑자기 미국이 원하는 만큼 농산물을 사들일지 의문이 제기돼서다.


16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미국의 요구대로 중국이 농산물 구매를 늘리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우며, 중국은 시장 상황이 보장해줄 때만 약속을 이행하리라고 전망했다.

 

미중은 13일 양국이 1단계 무역합의를 이뤘다고 발표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곧 500억달러(약58조원) 규모의 미국산 농산물을 살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중국의 미국산 농산물 수입 규모는 86억달러에 그쳤다. 미국의 대중 농산물 수출 규모가 최대치였던 2012년에도 260억달러 수준이었다.


데버라 엘름스 아시아 무역센터 이사는 500억달러 규모는 "미친 양(crazy amount)"이라며 "그 정도 속도로 수입량을 늘리는 건 문제가 될 것"이라고 CNBC에 지적했다.


그는 "나는 기꺼이 내기를 걸겠다. 중국이 그 구매 요구에 맞출 수 있는 능력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우리(미중)는 1단계 합의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이른 시일 내에 협상 테이블로 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 정부는 1단계 합의 관련 기자회견에서 미국산 농산물, 서비스 상품 등의 구매 규모를 늘릴 수 있다면서도 시장 상황과 세계무역기구(WTO) 규칙 준수를 조건으로 내걸었다. 구체적인 구매 액수도 제시하지 않았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12/17 [15:10]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