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영남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난해 부산지역 다중이용시설 실내공기질 대부분 적합"
다중이용시설 189곳 중 186곳 유지기준 이내 적합
 
황상동 기자   기사입력  2024/03/03 [18:39]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해 지역 다중이용시설 189곳에 대해 실내공기질을 검사한 결과, 98%가 유지 기준 이내 적합으로 나타나 대부분의 다중이용시설 실내공기질이 양호하다고 3일 밝혔다.

 

다중이용시설은 불특정 다수의 시민이 이용하는 시설로, 의료기관과 어린이집, 지하 역사 등 `중점 관리시설`과 대규모점포, 피시(PC)방, 실내 주차장 등 `자율 관리시설`로 분류된다. 부산지역에는 총 1475곳의 다중이용시설이 있다.

 

검사항목은 실내공기질 유지 기준 6개 항목으로 ▲미세먼지(PM-10) ▲초미세먼지(PM-2.5) ▲이산화탄소 ▲폼알데하이드 ▲총부유세균 ▲일산화탄소다.

 

실내공기질 유지 기준을 초과한 시설은 의료기관 1곳, 어린이집 2곳 등 총 3곳이며, 부적합 항목은 폼알데하이드, 총부유세균이었다. 이곳들은 공기질 개선 완료 후 재검사한 결과, 모두 적합으로 나타났다.

 

연구원은 다중이용시설의 실내공기질을 적정 관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환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환기는 하루에 2~3차례 이상 실시하고, 황사경보나 미세먼지 주의보 등 대기 중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는 자연 환기보다 기계식 환기설비 가동 및 공기청정기 사용이 권장된다고 연구원은 설명했다. 아울러 실내 건축자재 교체 시에는 폼알데하이드 농도가 급증할 수 있으므로 환기가 잘 되는 여름에 주로 교체하며, 친환경자재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승윤 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현대인의 생활방식이 점차 실내 환경 중심으로 바뀌면서 어린이, 환자 등 많은 건강 약자가 실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하고 있다"며 "우리 연구원은 지속적인 조사 및 연구를 통해 시민들의 건강과 쾌적한 실내공기질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상동 기자

 

울산광역매일 부산 본부장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4/03/03 [18:39]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