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스포츠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유인촌 장관 "내년 독서진흥 예산 회복"…낭독·책 선물도
 
울산광역매일   기사입력  2024/04/23 [18:32]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배우 황정민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세종라운지에서 열린 세계 책의 날 행사에 참석해 셰익스피어의 작품 '맥베스'를 함께 낭독하고 있다.  © 울산광역매일



"내 앞을 막았으니 걸려 넘어지든지 아니면 뛰어넘어야 할 장애물이 되겠구나. 별들이여 그 빛을 감추어라. 그리고 이 검고 깊은 내 욕망을 비추지 말아라. 눈이여, 이 손이 하는 짓을 못본 척 하라."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3일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을 맞아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세종라운지에서 열린 기념행사에서 배우 황정민과 함께 셰익스피어의 '맥베스'를 낭독했다.

 

배우 황정민이 먼저 스코틀랜드 장군 맥베스가 왕을 살해하러 가기 전 고뇌하는 방백이 담긴 2막1장을 낭독했다. 이어 연극 '햄릿'의 주연으로 여러 차례 무대에 올랐던 유 장관은 '1막7장'에 나오는 맥베스의 방백을 생생하게 들려줬다.

 

유 장관은 낭독에 앞서 "황정민 배우에게 다시 한 번 박수를 보내달라"며 "이 시간에 여기 나와서 낭독하는데 엄청난 대가를 지불해야 하는데 자원봉사로 나와줬다"고 소개했다.

 

황정민의 낭독이 끝난 후에는 "아~. 내가 먼저 했어야 하는데"라며 "너무 쎈 걸 먼저 했다"고 너스레를 떨기도 했다. 유 장관은 연극 '햄릿'에 주연으로 다수 참여했으며, 황정민 배우도 바쁜 일정 속 연극 '리처드3세'에 출연하는 등 두 사람 모두 셰익스피어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갖고 있다.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배우 황정민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세종라운지에서 열린 세계 책의 날 행사에 참석해 셰익스피어의 작품 '맥베스'를 함께 낭독하고 있다.  © 울산광역매일



이날 행사에서는 정부와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출판계, 도서관계, 문학계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여, 책 선물 행사와 낭독회, '북토크'를 통해 책과 독서의 중요성을 되새겼다.

 

유 장관은 이날 출판 관련 예산이 줄어든 것에 대한 일각의 우려에 대해 "주어진 한계 안에서 어떻게든 최선을 다해 올해를 잘 넘기려 하고 있다"며 "지금이 내년 살림을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인데, 예산을 회복해 확실하게 다시 (여러 지원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장강명 작가와 김민영 작가는 '더 많은 책, 더 넓은 세계'를 주제로 독서에 대한 밀도 있는 '북토크'를 이어갔다.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세종라운지에서 열린 세계 책의 날 행사에 참석해 사회 유시원 케이아츠 크리에이티브 대표의 환영메시지를 겸한 토크를 하고 있다.   © 울산광역매일



유 장관은 '세계 책의 날'을 기념, 이날 오전 국무회의에서 국무총리와 국무위원들에게 책을 선물했다. 서울시가 야외도서관으로 재단장한 광화문 '해치마당'에서 국민들에게 책과 장미를 함께 나눠주기도 했다.

 

선물하는 책은 문체부가 출판계와 도서관계 등의 추천을 받아 선정했다.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수필부터 진중한 내용을 다루는 학술 서적까지 폭넓게 선정, 지역서점에서 구입했다. 독서 취약계층을 위한 큰 글자책이나 점자책도 포함했다.

 

문체부는 온라인에서도 '세계 책의 날'을 기념한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작가, 책 콘텐츠 유튜브 창작자 등과 함께 책 추천 챌린지 '나의 인생 책, 추천하기'를 진행한다. 참여자는 책을 소개한 후 지인 3명이 챌린지를 이어가도록 지목하면 된다. 참여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을 선물한다.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세종라운지에서 열린 세계 책의 날 행사에 참석해 시민들에게 책과 장미꽃을 선물하고 있다.  © 울산광역매일



전국 10개 광역 지방자치단체, 17개 공공도서관에서도 저자 강연, 이색 독서문화체험, 문화공연, 책 전시 등 독서문화행사가 열렸다.

 

한편, 유인촌 장관은 이날 '세계 책의 날' 행사에서 노동 환경 개선을 촉구하는 시위에 나선 출판노동조합협의회를 만나 안명희 출판노조협의회 의장으로부터 면담 요청을 받고 "일정을 잡고 만나자"고 약속했다.  뉴시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4/04/23 [18:32]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