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영남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밀양, 콩 순자르기 쓰러짐 예방과 품질 높여
 
최왕림 기자   기사입력  2011/07/06 [15:40]
▲ 5일 농진청 기능성작물부가 콩 비닐 피복재배시 쓰러짐을 예방과 품질을 높이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사진제공=기능성작물부)

 경남 밀양시 소재 농촌진흥청 기능성작물부는 콩 비닐 피복재배를 할 때 콩의 쓰러짐을 줄이고 수량성을 높이는 기술을 개발, 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최근 남부지역 콩 농사를 재배할 때 비닐을 피복하고 종자를 심는 비닐피복재배법이 유행하고 있는데, 이 재배법은 토양의 수분을 보존해 주고 잡초 발생을 줄여주는 반면 콩이 웃자라서 쉽게 쓰러져 수량과 품질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문제점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능성작물부는 콩의 비닐피복재배를 할 때 적합한 순지르기 시기와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다,
 
 콩의 본엽이 7매 정도 나왔을 때 예취기를 이용해 콩의 윗부분 1~3마디 정도 순지르기를 하면 콩의 쓰러짐 현상을 약 60% 줄여주고 수확량도 약 6% 높일 수가 있다고 밝혔다.
 
 또 적정한 순지르기는 콩의 수량을 높이는 동시에 콩 종자의 충실도를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콩 종자 100개의 무게를 비교해 본 결과 약 0.6g이 더 무거웠다고 밝혔다.
 
 이종기 농진청 기능성작물부장은 “이번에 개발된 콩의 순지르기 기술이 고품질 우량 콩 생산을 유도하고 내년부터 콩 특산단지를 중심으로 관련기술을 보급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1/07/06 [15:40]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