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전 세계 외국인 직접투자 23% 감소…무역갈등 고조 영향
 
편집부
 

 글로벌 무역 갈등이 고조되면서 기업들의 국경간 투자도 크게 위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7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유엔무역개발회의는 이날 발표한 `세계 투자 보고서`에서 2017년 세계 외국인 직접 투자가 전년대비 23% 감소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세계 외국인 직접투자는 1조4천300억 달러(약 1천526조3천800억원)를 기록했다. 10년 전인 2007년(1조9천100억 달러)에 비해 25% 이상 감소한 수치다. 미국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 이후 보호무역 드라이브를 펴기 시작한 것이 국경간 투자를 위축시킨 주요 요인인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행정부는 출범 이후 다국적기업의 해외 공장을 미국으로 이전하라는 압박을 하고 있다.

 

또 미국 기업의 국내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관세 장벽도 높게 쌓고 있다. 미국의 보호무역은 상대국의 보복을 불러왔다. 유럽연합(EU), 중국, 캐나다, 멕시코 등이 미국의 철강ㆍ알루미늄 관세 등에 대응한 보복 관세를 예고한 상황이다. EU는 글로벌 무역 전쟁에 대한 우려로 올해 투자도 부진할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 저자인 제임스 UNCTAD 투자ㆍ기업국장은 "무역 긴장과 지정학적 위험이 고조되고 있기 때문에 올해 외국인 직접 투자도 취약할 것"이라며 "불확실성이 매우 커 올해 이후에도 상황이 크게 나아지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하지만 각국이 보호무역주의를 고수할 경우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기사입력: 2018/06/07 [19:39]  최종편집: ⓒ 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울주군, 모여라 딩동댕 공개방송 녹화 / 편집부
울산 다문화가정 가정폭력 심각수준 / 허종학 기자
'한복 만드는 법 배워보세요' / 권순덕 기자
부산 북구, 라돈 측정기 무료 대여 / 황상동 기자
교육부의 관료주의를 경계한다 / 김용진 명덕초 교육청파견교사
이달부터 근린생활시설 용도변경 간소화 / 윤수은 기자
효성 용연1공장서 근로자 머리 다쳐 사망 / 김홍영 기자
동백초, 함지박 함지락 소호농촌체험캠프 운영 / 허종학 기자
국립공원 지리산 높이가 1.77m높아졌다.-함양군 공식발표 / 이용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