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EU 완성차에만 관세 부과할 듯…韓日도 일정부분 타격"
 
편집부
 

미국이 수입 자동차에 대한 추가 관세를 유럽연합(EU) 국가에서 생산된 완성차에 대해서만 부과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하지만 관세 부과 조치로 미국 내 자동차 소비가 크게 줄면서 한국과 일본 자동차 업체들도 일정 부분 타격을 입을 것으로 분석됐다.


10일(현지시간) 미국 경제지 포브스에 따르면 UBS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미 상무부가 유럽에서 생산된 완성차에 대해서만 25%의 관세를 부과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자동차 부품과 EU 외 국가에서 생산한 차량은 관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할 것으로 내다봤다.


미 상무부는 오는 17일까지 수입 자동차와 부품이 미국의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되는지에 대한 `무역확장법 232조` 보고서를 백악관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은 보고서를 접수하고 90일 내에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


2017년 기준으로 유럽이 미국에 수출한 차량 120만대 중 63만대가 고급 차량이다. UBS는 유럽의 완성차에 25%의 관세가 부과될 경우 유럽산 고급차 판매가 90% 가량 줄면서 전체적으로 판매가 65만대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메르세데스 벤츠, 폭스바겐 등 독일 자동차업체들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UBS는 "이미 유럽 자동차 업체들은 중국에서의 판매 감소, 유럽 경제의 약세, 브렉시트, 연비 규제 강화, 전기차로의 전환 비용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어떤 미국의 수입 제한 조치도 큰 충격을 주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기사입력: 2019/02/11 [15:17]  최종편집: ⓒ 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연재소개

더보기

정월대보름 달집 태우기
국민연금 안내면 어떻게 되나요? / 편집부
생산기지 해외이전 두고만 볼 것인가 / 이창형 논설위원 전 울산대 경제학과 교수
김기현 의원, 여성가족부 장관 고발동의안 제출 / 김명은기자
프리랜서인데 국민연금을 납부해야 하나요? / 편집부
학교 급식소 정규직 조리사 조리원 대상 `갑질` 횡포 논란 / 허종학 기자
울주군, 정월대보름 행사 '풍성' / 최재필 기자
울산 초등 돌봄전담사 1인당 학생 수 초과 / 허종학 기자
2019 울산 소방안전포스터 공모전 수상자 발표 / 김소윤 기자
울산지역 조합장 선거 과열 양상 조짐 / 김홍영 기자
울산광역시산림조합 상설나무시장 개장 / 유정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