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1분기 GDP성장률 6.4%…대규모 부양 효과 주목
 
편집부
 

중국 올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예상을 상회한 6.4%를 기록하면서 작년부터 시행해 온 대규모 부양책 효과가 주목받고 있다.

 

17일 중국 국가통계국은 중국 1분기 GDP가 21조3433억위안(약 3613조 207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4% 성장했다고 밝혔다. 


1분기 GDP는 전분기(2018년 4분기)의 성장률인 6.4%과 동일하고 시장 예상치인 6.3%를 상회한 것이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올 1분기 국민경제 운용이 총제적으로 안정세를 유지했고, 안정 속에서 발전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긍정적인 요인들이 증가하면서 시장 전망도 나아지고 있다"고 부연했다.


작년 중국 경제성장률은 6.6%로, 1989년 톈안먼 사태의 여파로 중국 경제에 큰 충격이 가해진 1990년 3.9% 이후 27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이에 중국 정부는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를 지난해 `6.5%안팎`에서 `6.0∼6.5%`로 낮추고 공격적인 부양을 하고 있다. 미중 무역 긴장 속에서도 수출이 회복한 것 역시 GDP 증가율 현상 유지에 기여한 요인으로 풀이된다.


AP통신은 "미중 관세 전쟁 속에서 경기 둔화를 막으려는 중국 정부의 노력이 경제 성장을 견인(gaining traction)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경기 둔화세가 주춤해지면서 시장의 우려와 불안은 다소 덜 전망이다. 다만 시장 전문가들은 이런 지표를 지속가능한 호전(sustainable turnaround)으로 평가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평가하고 있다.  


 
기사입력: 2019/04/17 [15:20]  최종편집: ⓒ 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대중교통 이용의 날 캠페인
한국경제, 어디로 가고 있는가 / 이창형 논설위원 전 울산대 경제학과 교수
외솔중학교, 모든 분 우리의 스승이다 / 허종학 기자
바람타기 / 박진형 시인
주택가 빨간진드기 잇따라 출현…인체 피해 無 / 김홍영 기자
국민연금 안내면 어떻게 되나요? / 편집부
양산시공설운동장에서 경남FC와 부산아이파크 축구경기 / 안철이 기자
보훈지청, 대통령 명의 국가유공자 증서 전수식 / 정종식 기자
한솔여성팔각회, 울산지역 아동센타 병영체험 진행 / 김홍영 기자
대한불교 조계종 천불사 우담바라 2주년 우란분재 법회 / 안철이 기자
언양 교통사고 1명사망 / 김영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