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미중, 농산물 구매 시각차…中, 여전히 구매 안해
기사입력  2019/07/11 [15:15]   편집부

지난 6월 29일 미중 정상회담에서 거론됐던 중국의 미국산 농산물 구매와 관련, 양국이 여전히 시각차를 드러내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뉴욕타임스(NYT)는 10일(현지시간) 중국의 경제정책에 정통한 두 명의 소식통을 인용, "중국은 특정 농산물 구매에 대한 명확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여기고 있다"고 보도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일본 오사카에서 가진 정상회담에서 무역전쟁 2차 휴전에 합의한 바 있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미국산 농산물 대거 구입을 거론했었다.


그러나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지난 9일 "시 주석이 즉각 농산물 영역에서 움직일 차례"라며 "아직 그런 활동을 보질 못했다"고 발언, 중국의 추가 농산물 구입이 아직 없음을 인정했다.


농산물 부문은 미중 무역전쟁 최대 타격 분야로 꼽혀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지난 5월 160억달러(약 18조8096억원) 규모의 농업지원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중국은 무역전쟁 2차 휴전을 전후해 54만t의 미국산 대두를 구매했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측은 향후 협상에 있어 미국이 2500억달러 규모 중국산 제품에 부과한 관세를 선제적으로 철폐하고, 지적재산권 관련법 등 법규를 보다 완만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중국에 여유를 주기를 원한다고 한다.

 

같은 맥락에서 추가 농산물 구매 역시 무역전쟁 2차 휴전과 함께 합의된 내용이 아니며, 향후 협상 과정에서 중국이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카드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광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現重 `에스크로 제` 도입…국감 `도마`전망 / 정종식 기자
경남 사천 아파트 화재…지체장애 50대 숨져 / 박명찬 기자
신정상가시장 축제 개회식 / 편집부
경의고 이경호 선수 미스터 코리아 선발대회 1위 /
시대적 현실에따라 법과제도도 바뀌어야 / 임정두 울산광역시 동구의회 의원
중동의 지정학적 리스크와 전력 수급 / 이창형 논설위원ㆍ전 울산대 경제학과 교수
국민연금 안내면 어떻게 되나요? / 편집부
온산공단 화학기업, 악성 폐기물 `모르쇠` / 허종학 기자
개성공단 재개 위한 사진전 개최 / 편집부
남구 친환경 에너지 도시 조성 필요성 강조 / 김홍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