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송의 힐링愛 성찰愛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제124회> 펭수는 펭수다
 
하송 시인   기사입력  2020/01/07 [15:51]
▲ 하송 시인    

"펭하~!"
오른 손을 들며 아들에게 인사하자 아들도 웃으며 펭하로 인사를 해줍니다. 금요일 오후 8시30분에 EBS를 챙겨보고, 시간 날 때마다 펭수 유튜브를 보고 또 봅니다. 카톡 이모티콘으로 출시되자마자 즉시 구입했습니다. 사람이 아닌 동물에게 이렇게 빠져들 줄 몰랐다며 당황스럽다는 유튜브 댓글을 접하면서 깊이 공감을 합니다.

 

펭수(Pengsoo)는 EBS의 텔레비전 프로그램 <자이언트 펭TV>에 출연하는 펭귄 캐릭터입니다. 남극에서 왔으며 한자로는 `남극 펭`에 `빼어날 수(秀)`라고 본인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물론 `남극 펭`이라는 한자는 없습니다. 그런데 너무나 당당하게 말합니다. 다른 곳도 아닌 교육방송인 EBS에서….  펭수는 2019년 4월부터 방송에 출연하며 EBS 연습생 신분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뽀로로와 방탄소년단을 보고 최고의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하여 우리나라를 선택했다고 합니다. 펭수의 오디션 영상을 보면 남극에서 비행기를 타고 우리나라에 오다가 스위스에 불시착을 하게 됐습니다. 스위스에서 정통 요들송을 배운 뒤에 헤엄쳐서 인천 앞바다까지 왔습니다. 그런데 스위스는 내륙국가라서 수영을 할 수 없기에 밝히지 않은 뭔가가 있을 거라고 EBS 영상에서 메니저가 말합니다.


나이는 10살이고 성별은 본인도 모른다고 합니다. 덩치가 너무 커서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고향에서 외롭게 지냈다고 합니다. 한국말을 재치있게 구사하며 요들송, 트로트, 힙합, 락, 발라드, 비트박스 등 모든 장르의 노래를 멋지게 소화하며, 귀여운 춤으로 보는 사람들의 혼을 빼놓습니다.

 

처음에는 초등학교 고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설정한 캐릭터로 우리나라 초등학교에 전학을 온 에피소드가 방영되었습니다. EBS 텔레비전 방송과 유튜브 채널이 함께 운영되었는데 2019년 5월까지 구독자 수는 37명에 불과했습니다. 교육방송에서 기존 어린이 대상의 모범적인 캐릭터와는 관계가 먼 것이 펭수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EBS 아이돌 육상대회에서는 자기보다 인기가 많은 뽀로로에게 질투심을 표출하며 인간적인(?) 면모를 보입니다. 조연출을 메니저로 거느리며 재정적인 지원이 필요할 땐 EBS 사장 이름을 대담하게 부릅니다.

 

김명중 사장은 `펭수의 표현의 자유`라며 즐거워합니다. 어린이뿐만 아니라 대리만족을 느끼는 어른들에게도 인기가 높아서 뽀로로가 `어린이의 대통령`이라면 펭수는 `어른이의 뽀통령`으로 불립니다. 펭수는 210cm 큰 덩치에 엉뚱 발랄하며 당당하고 자신감이 넘칩니다. 거침없는 입담이 큰 매력이지만 일정한 선을 넘진 않습니다. 뽀로로, 뚝딱이, 뿡뿡이 등 기존의 EBS 캐릭터들에게도 선배님이라고 호칭하며 깍듯한 존댓말로 예의를 갖춥니다.


인기 비결은 착하고 따뜻한 성격에 온갖 매력을 갖춘 덕분이 아닌가 합니다. 펭-하!(펭수 하이), 펭-러뷰!(펭수 알라뷰), 펭-랑해!(펭수 사랑해), 펭-바!(펭수 바이), 펭-성!(펭수 인성) 등 펭수 관련 신조어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펭수를 만나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 오른 손을 번쩍 들고 펭하를 외치며 환호합니다. 12월 4일 인크루트가 조사한 2019년 올해의 인물 방송ㆍ연예 분야에서 1위에 선정됐습니다. 지상파 방송국 TV, 라디오와 정부부처인 보건복지부, 외교부, 공항에까지 초대돼서 촬영하는 등 바쁜 스케줄로 건강을 걱정하는 팬들에게 항상 열정적인 모습으로 `일절 힘들지 않다.`고 말합니다. 

 

2019년 12월 29일 MBC 방송연예대상 시상자로 출연하고 2020년 1월 1일 `제야의 종` 타종을 하는 모습이 전국에 생방송으로 방영됐습니다. 며칠 전인 1월 5일엔 드디어 방탄소년단을 만나서 함께 멋진 춤을 보였습니다. 영상 댓글에 우리나라 사람들은 팽수를 만난 BTS를 부러워하고 외국사람들은 BTS를 만난 펭수를 부러워했습니다. 펭수의 매력에 빠져드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펭수의 정체에 대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20대 후반 사람이 펭귄 탈을 쓴 것 같다는 의혹에, 동물병원에서 엑스레이 촬영 과정과 펭귄 뼈가 찍힌 결과까지 EBS에서 방영하며 펭귄임을 증명(?) 했습니다. 이 영상아래 대부분의 댓글이 `눈치 챙겨!`라며 `펭수는 펭수다! 더 이상 깊이 알려고 하지 말자`라며 응원하고 있습니다.

 

펭수 본체가 누군지 알지만 펭수를 10살짜리 펭귄으로 인정하며 지켜주려는 팬들 역시 성숙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0년 1월 초 현재 <자이언트 펭TV>유튜브 구독자 수가 170만명이 넘었습니다. 펭수를 통해서 힐링하며 꿈과 희망을 갖는 사람들이 늘어나니 기쁩니다. 펭-러뷰!!!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01/07 [15:51]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연재소개

더보기

연재이미지
어린이들의 보건교육은 물론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하송은 대한문예신문신춘문예에 동시로등단했으며,문학저널에 수필, 국보문학과 청산문학에 동시로 신인문학상을 수상을 비롯해서 제1회 지필문학 대상,제6회 한국문학신문 대상,제7회 농촌 문학상,2013년 서울지하철 스크린도어 시 공모전 당선,제13회 한류예술상 등을 받았다.


저서로는 금연교육서‘담배와 폐암 그리고 금연’동시집‘내 마음의 별나무(청어출판사)’창작동요집‘맑은 별(인문사아트콤)’‘밝은 별(인문사아트콤)’‘창작동화 모래성(고글출판사)’을 출간하여 어린이들의 정서 순화와 인성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광고
어찌하면 좋습니까? / 전홍구 시인
금섬회-무궁화라이온스, 지역아동 간식 지원 / 원주희 기자
무딘 칼 / 수 경 시인 시산맥 회원
남평 / 강대선 시인
남울주소방서, 신임 의용소방대원 임명장 수여·직무교육 / 허종학 기자
치자꽃 미학 / 김화연 시인 시산맥 회원
울주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스마트 채널 협력사업 추진 / 허종학 기자
공정위, 울산건설기계지부에 과징금 부과 / 허종학 기자
외국인 근로자 급증에 따른 대응책 / 이창형 논설위원 전 울산대 경제학과 교수
제22회 울산시교육감기 축구대회 개최 / 허종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