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부산·전남·경남, 항만배후단지 육성 '맞손'
법·제도 개선방안 중앙부처, 국회 상임위 건의
일자리 창출, 지역 균형 발전 토대가 될 기대
기사입력  2020/10/11 [14:13]   황상동 기자

 

▲ 부산시는 전라남도·경상남도와 함께 고부가가치 항만배후단지 환경 조성을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을 중앙부처와 국회 관련 상임위에 공동으로 건의했다고 11일 밝혔다.     © 부산시 제공


부산을 비롯한 남해안 연안 3개 시·도가 고부가가치 항만배후단지(자유무역지역) 육성을 위해 손을 맞잡는다.

 

   부산시는 전라남도·경상남도와 함께 고부가가치 항만배후단지 환경 조성을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을 중앙부처와 국회 관련 상임위에 공동으로 건의했다고 11일 밝혔다.

 

   국내 대표항만인 부산항과 전남 광양항은 그동안 항만 물동량에 비해 하역·환적·보관 등 물류 기능에 치우치고, 제조·가공 등 다양한 고부가가치 기능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부산시는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2018년부터 부산항 신항 등 자유무역지역에 농림축산물 제조·가공업체의 입주 허용이 가능하도록 정부에 제도 개선을 건의해왔다.

 

   아울러 최인호 의원(부산 사하갑)은 지난 제20대 국회에서 농림축산물 제조·가공업체의 진입 규제를 완화하는 내용 등을 담은 ‘자유무역지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바 있다. 이 법안은 제20대 국회 임기 만료로 자동 폐기되었으나 이번 제21대 국회에서 최 의원이 지난 6월 다시 발의해 현재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상정된 상태다.

 

한편 경남에서도 지난 6월부터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관세청 등 중앙부처 및 관련 업체와의 면담을 통해 항만배후단지의 물류 서비스 다양화 및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을 추가 발굴하고 조속한 법·제도 개선을 위해 남해안 3개 시·도 차원에서 공동 대응할 것을 제안한 것이다.

 

  이에 지난 7월 31일 ‘남해안 상생발전 협의회 협약서’ 체결에 따라 3개 시·도로 구성된 ‘남해안 항만물류도시협의체’에서 협의를 거쳐 고부가가치 항만배후단지 활성화를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남해안 3개 시·도는 공동건의문에서 ▲항만배후단지 입주제한 업종인 농림축산물 제조·가공업의 입주 여건 조성 ▲제조업 입주기준 완화 ▲제조업과 물류업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복합업종 허용 등 관련 법령 제도 개선을 건의했다.

 

  아울러 이번 건의가 부산항과 광양항이 고부가가치 물류·제조·가공의 복합거점이 조성돼 일자리 창출과 지역 균형 발전의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3개 시·도의 공동 협력을 통해 조속한 법령이 개정되고 2023년 준공 예정인 부산 신항 남‘컨테이너’ 배후부지 등이 글로벌 물류 환경변화에 대응할 고부가가치 산업공간으로 변모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를 기대한다”라며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할 새로운 동력 확보를 위해 최근 논의가 활발한 동남권 메가시티 구상과 더불어 남해안 공동체 차원에서도 다양한 협력 논의와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황상동 기자

울산광역매일 부산 본부장
 
울산광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꼬불꼬불 꽃 피우다 / 이복희 시인
`교권침해 학생부 기재` 교원단체 찬반 갈려 / 허종학 기자
홍연회,시각장애인 걷기교실 안내 / 최관식 기자
울산 북구의회, 정책지원관 채용 비리 의혹 / 정종식 기자
트로트 가수 `홍자` 울산시 홍보대사 위촉 / 김지은 기자
16강대진 절반 완성…프랑스vs폴란드 아르헨vs호주 격돌 / 울산광역매일
울산중구장애인주간보호시설, 연합발표회 / 정호식 기자
로얄패밀리·삼산동, 사회공헌 활성화 협약 / 원주희 기자
[어른답게 말합니다] 강원국 / 울산광역매일
배를 끄는 사람들 / 안은숙 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