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고용부-조선사, 안전문화 '맞손'…勞 "다단계 하청부터 해결"
삼성중공업 등과 '조선업 안전문화 확산 업무협약' 체결
 
울산광역매일   기사입력  2024/04/22 [17:28]

고용노동부와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8개 주요 조선사는 22일 안전한 일터 조성을 위한 '조선업 안전문화 확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최근 조선업이 수주량 회복으로 호황을 맞고 있으나, 신규 인력이 다수 유입되고 작업량이 증가하면서 중대재해 발생 위험도 높아지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고용부에 따르면 지난해 1~3분기 조선업 신규 충원 인력 중 86%는 '외국인'이었다. 또 제조업과 건설업의 위험 요인이 공존하고 있어 다른 업종에 비해 사고사망 만인율도 2배 이상 높은 수준이다.

 

이에 정부는 노사가 함께 위험을 스스로 찾고 개선하는 '자기규율 예방체계'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인식 아래 8개 조선사와 '안전보건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협의체에서는 민관 협업 방안을 논의하며 조선사 합동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사업장 내 주요 위험 요인에 대한 구체적인 안전 메시지를 부착하는 '위험 표지판 부착 캠페인'도 진행한다.

 

아울러 언어 장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 안전 관리를 돕기 위해 최대 25가지 언어로 번역된 교육 자료 18종도 공유·지원할 계획이다.

 

이정식 장관은 "안전 관리를 위한 노력은 단순한 비용이 아니라 우리나라 조선업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중요한 과제"라며 "정부도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노동계는 고용부와 조선사의 업무협약을 비판했다.

 

전국금속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정부는 지금까지 일어난 중대재해 등 사고를 노동자가 안전 수칙을 몰랐기 때문에 발생했다고 호도했다"며 "현수막과 스티커 등 실효성도 없는 전시행정 대책만 늘어놨다. 기가 찰 노릇"이라고 했다.

 

이어 "문제는 노동자가 위험을 피하고 싶어도 피할 수 없는 지옥 같은 조선 현장의 구조다. 안전 책임을 묻지 않고 비용 절감으로 목숨은 뒷전이 되는 '다단계 하청 구조'가 중대재해 핵심 원인이라는 것을 정부만 모르쇠하고 있다"며 근본적인 대책을 촉구했다.

 

한편 정부와 주요 조선사들은 원·하청 근로조건 격차 등 조선업 이중구조 개선을 위해 지난해 2월 '조선업 상생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정부는 최근 조선업 상생 협약 1년을 맞아 "원·하청의 자율적인 상생을 적극 지원해 근로조건 격차 축소 지속 등 성공적인 상생 협력을 완수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4/04/22 [17:28]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수소특화단지지정에 울산 미래 걸렸다 / 울산광역매일
여야, '윤 거부권' 이태원특별법 수정 합의…2일 처리키로 / 울산광역매일
곡선처럼 살기 / 박서운 울산과학대 명예교수
"전용매대까지" 슈가플레이션에 마트서도 '대체당' 잘팔린다 / 울산광역매일
남구, 반려동물 등록비 3만원 지원 / 김지은 기자
"삼산동 범죄예방ㆍ환경개선, 민관경 협조 중요" / 정종식 기자
강남지원청, 초등 어린이날 선물꾸러미 전달 / 허종학 기자
남구자봉 365베스트 봉사단, 환경정화 봉사활동 실시 / 원주희 기자
경영컨설팅 이수한 소상공인에 대출금리 할인 혜택 확대 / 울산광역매일
올해 자녀장려금 신청대상 2배 이상 늘었다…8월 지급 / 울산광역매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