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광역매일" /> 울산광역매일 " />
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노동조합도 변해야 산다"
현대차 노조 혁신위 구성
 
  기사입력  2005/09/20 [09:32]


현대자동차 노조가 혁신위원회 구성과 윤리강령 제정 등으로 도덕적으로 새로운 노조의 변화를 꾀하고 있어 주목된다.

이는 현대차 노조가 올해 검찰의 노조간부들에 대한 채용비리 수사로 도덕성에 큰 타격을 받자 '변해야만 살 수 있다'는 내부 자성의 목소리에 기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현대차 노조는 19일 노조 집행간부와 대의원 등 10여명이 소속된 혁신위원회를 구성했다.

노조는 혁신위 구성에 대해 올 상반기 현대차 노조의 전현직 간부들이 채용비리에 연루되면서 나타난 노조에 대한 불신을 모두 털어내고 도덕적으로 새롭게 태어난 노조를 만들겠다는 의지에서 이뤄졌다고 밝혔다.

혁신위는 이를 위해 노조간부 등이 가져야할 품위와 자세를 규정하고 특정 개인이나 단체의 차별적 특혜를 거부하는 지침을 마련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윤리강령을 제정할 계획이다.

노조는 이어 윤리강령에는 조합비가 조합원들의 혈세인 점을 감안, 투명한 집행을 강제토록 하고 금품수수와 향응접대 등에 대한 분명한 대응방안, 노조가 발주하는 공사, 물품구매, 용역 등에 대한 개입금지 등의 내용을 세부적으로 포함시킬 방침이다.

노조운영과 관련해서도 노조간부가 자신의 지위를 내세워 조직적 권한을 넘어서는 독선이 없도록 강제하고 사업부대표(전 대의원대표), 대의원 등 노조간부에 대한 권한과 책임범위도 구체적으로 설정할 계획이다.

현대차 노조는 "앞으로 혁신위를 통해 밑바탕부터 새롭게 출발하는 현대차 노조의 활동상과 원칙들을 정립해 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송근기자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05/09/20 [09:32]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