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평생의 벗들에게
 
박인환 성동초등학교 교사   기사입력  2015/05/28 [17:26]
▲박인환 성동초등학교 교사

풀내음이 물신 풍기는 3월인가 싶더니 어느덧 헤어짐을 준비해야할 시간이구나! 3월에 여러분과 같이 나눌 미래 계획과 희망 보따리를 양손 가득 들고 교실을 들어섰건만 2월에 풀어보니 온대간데 없구나.
실천이 이렇게 어려울 줄이야…….

여러분도 나와 마찬가지일까 두렵구나. 이것도 해야지, 그리고 요것도 좀하고, 맞아 저것도 꼭 해야 해……. 하지만 손에 잡히는 결과는 아주 작게 느껴짐을 어쩔 수 없어서 안타까울 뿐이다.

왜 우린 이렇게 후회를 해야 할까? 처음엔 무엇이든 열심히 한다고 약속해놓고……. 누군가 어디에 가면 “껄껄껄” 소리가 끝없이 들린다는데 그곳이 어디일까요?
평생의 벗들아! 지금을 후회하기보다는 앞날을 계획하는 하루하루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 그리하여 먼 훗날 활짝 웃을 수 있게.

그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나는 어떤 사람이고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를 정해야겠지. 내가 잘할 수 있고 좋아하며 관심이 있는 것을 찾아야 한다. 누구나 각자의 장단점이 있는데 주의 깊게 살펴보면 자신의 특징을 알 수 있을 거야. 하고 싶은 것,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를 고민할 때 오늘이나 내일만을 생각하지 말고 먼 훗날을 내다보고 결정을 해야겠지. 나에게도 좋은 일이고 다른 사람에게도 보탬이 되는 것을 찾는다면 좋을 거 같아. 큰 꿈을 갖고 꾸준히 찾아보길 바란다.

둘째, 마음을 넓힐 수 있는 노력을 해야 할 거 같아. 앞으로의 사회는 인간미가 넘치는 가슴이 따뜻한 사람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마음의 그릇을 키워서 다른 사람을 따뜻하게 감쌀 수 있는 아름다운 사람이 되어야 해. 연못이 되기보다는 바다를 닮으란 거지. 다른 사람의 입장도 헤아리고, 다른 이의 아픔을 같이 나눌 수 있으면 얼마나 멋질까? 기쁨은 나누면 두 배가 되고 슬픔은 나누면 반으로 줄어든다는 말 알고 있지? 마음밭을 가꾸는 가장 좋은 방법은 좋은 책을 많이 읽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책한테 길을 물어’라는 책도 있듯이 책은 우리에게 아무 것도 바라지 않고 무엇이든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을 주거든. 항상 책과 친구하며 마음의 밭을 잘 가꾸기 바란다.

셋째, 계획한 일을 끝까지 이룰 수 있는 끈기를 가지자! 단군신화 잘 알지? 거기에서 강조하는 것 중 가장 중요한 내용이 참고 견디어 내라는 것이지 않을까? 어두운 동굴 속에서 쑥과 마늘만으로 100일을 견뎌내면 사람이 될 수 있다고 했지. 그런데 호랑이는 참지 못해 사람이 되지 못하고 곰은 잘 견디어 21일 만에 사람으로 되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거야. 어떤 일을 하다가 힘들다고 중간에 구만두면, 그 사람에겐 항상 끝은 업고 시작만 있겠지. 한 가지라도 야무지게 마무리 할 줄 아는 끈기 있는 사람이 되렴.

넷째, 나만의 이익만을 쫓지 말고 우리를 생각하는 사람이 되자. 사람은 혼자가 아니라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야 하니까. 한자로 사람인자(人가) 어떤 뜻인지 잘 알지? 서로가 서로를 받쳐주고 있는 모양이잖아. 이렇듯 내가 누군가의 디딤돌이 되어주고 버팀목이 되어준다면 그 누군가가 반드시 나의 디딤돌이 될 것이고 버팀목이 되어줄 거야. 주는 만큼 받는 거 알지?

다섯째, 나에게 맞는 취미를 가꾸어야 좋겠지? 외로울 때, 힘들 때 좋은 친구가 되어줄 수 있는 취미를 가진다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니까. 앞으로의 사회는 여가시간이 충분할 태니까.

여섯째, 자연과 환경을 생각하자. 인간은 자연에서 와서 자연으로 돌아가니까. 자연은 인간에게 항장 베풀기만 하는데 사람은 왜 자연을 못살게 하는지…….

일곱째, 늘 긍정적인 생각으로 생활하렴. 무엇이든 나의 생각에 따라 달라지거든.  좋은 생각, 착한 생각, 긍정적인 생각으로 생활하면 내 주변에는 항상 좋은 일이 가득하게 될 거야.

마지막으로 건강을 지키는데 소홀하지 말자. 하고픈 일이 있어도 건강하지 못하다면 무엇을 할 수 있겠니? 아무리 훌륭한 꿈을 가졌더라도 다 소용이 없는 일이지.

영원한 친구들아! 책임을 질 줄 아는 멋진 사람이 되어다오. 부모 형제, 이웃, 나아가 나라와 인류를 위해 언제 어디서 누구나 꼭 필요한 사람이 되어다오. 부탁한다.
 
※추신: 지금의 행복은 누구나 누릴 수 있으나 미래의 행복은 꿈꾸고 노력하는 자의 몫인 거 알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5/05/28 [17:26]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