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조 칼럼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간관계 소회(素懷)
 
신영조 시사경제 칼럼니스트   기사입력  2016/06/01 [16:29]
▲ 신영조 시사경제 칼럼니스트     © 편집부
앞을 못 보는 사람이 밤에 물동이를 머리에 이고 한손에는 등불을 들고 길을 걸었다. 그와 마주친 사람이 물었다. “정말 어리석군요. 앞을 보지도 못하면서 등불은 왜 들고 다닙니까?” 그가 말했다. “당신이 나와 부딪히지 않게 하려고요. 이 등불은 나를 위한 것이 아니라 당신을 위한 것입니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인연을 만나게 된다. 그냥 스쳐가는 인연이 있는가 하면 참 좋은 인연으로 오래오래 함께 하는 인연이 있다. 처음엔 간 쓸개까지 빼줄 것처럼 다가왔다가 뒤돌아설 땐 온갖 좋지 않은 모습으로 사라지는 사람들. 참 좋은 인연이란 처음이 좋은 인연이 아니라 끝이 좋은 인연이라는 이 말이 너무나 가슴 깊이 다가오는 말이다.

사람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을 선택한다. 따라서 성공적인 설득을 하고 싶다면 우선 상대방으로부터 호감을 사고(에토스), 감정에 호소한 다음(파토스), 필요성에 대한 논리적 근거를 제공하고(로고스), 마지막으로 상대방이 마음을 바꾸지 않도록 다시 에토스를 이용하는 순환과정을 거치는 것이 필요하다.

성공한 사람들의 21가지 행동철학에 의하면 성공한 사람은 좋은 습관을, 실패하는 사람은 나쁜 습관을 지녔다고들 한다. 또한 성공한 사람들은 1%가 실패하는 사람들과 차이가 난다고도 한다.

사람들은 자기와 비슷한 사람을 좋아하는 반면 자기와 공통점이 없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반감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 자주 보면 정이 들고 만나다 보면 좋아진다. 가까이서 자주 만날수록 호감도가 커지는 것은 보편적인 현상이다.

사람들은 말을 잘하는 사람보다 잘 들어주는 사람을 더 좋아한다. 관계의 문제는 말을 못해서가 아니라 제대로 듣지 못해서 생기는 경우가 훨씬 더 많다. 누군가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주면 슬픔이나 분노가 해소되고 마음이 후련해진다. 또한 존중받고 이해 받는다는 느낌이 들게 된다.

자기애가 깊은 사람들은 자신에게 만족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을 과장해서 과시할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 교만하지 않으면서도 자신감이 넘치는 당당함으로 주변사람들을 덩달아 기분이 좋아지게 만든다. 그리고 인간관계의 갈등을 줄이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머릿속에서 ‘다른 것=나쁜 것’이라는 공식을 삭제해야 한다.

가장 좋은 인격자는 자기 자신을 알고 겸손하게 처신하는 사람이고, 가장 부지런한 사람은 늘 일하는 사람이며, 가장 훌륭한 삶을 산 사람은 살아 있을 때보다 죽었을 때 이름이 빛나는 사람이다. 그리고 게으른 사람에겐 돈이 따르지 않고, 변명하는 사람에겐 발전이 따르지 않는다. 거짓말하는 사람에겐 희망이 따르지 않고 간사한 사람에겐 친구가 따르지 않는다. 자기만 생각하는 사람에겐 사랑이 따르지 않고 비교하는 사람에겐 만족이 따르지 않는다고 한다.

한편 나이가 들었다고 모두가 현명해지거나 어른 소리를 듣는 것은 아니다. 이 사실은 매우 슬프다. 늙어서 외모도, 체력도 별 볼일 없는데 지혜조차 없다거나 그냥 나이 든 사람으로 불린다면 무엇으로 살아갈지 암담한 생각이 든다. 젊었을 땐 외모와 체력이 왕성한 대신 철없고 조금은 무모한 반면 나이가 들어 외모와 체력이 떨어질수록 지혜는 늘어나는 것이 공평해 보인다. 그래서 경험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도 모르겠다.

그런데도 이 공평함은 잘 실현되지 않는다. 사람의 생각이란 쉽게 바뀌지 않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생각이 말이 되고 말이 행동이 되고 행동이 반복되면 습관이 되고 습관은 성격이 되고 성격은 운명이 된다고 한다. 생각부터 바꾸지 않으면 현명함이란 영영 도달하기 어려운 요원한 꿈일 수밖에 없다. 결국 등불은 들고 길을 걷고, 진정한 인간관계를 원한다면 지혜롭게 생각이 바뀌어야 한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6/06/01 [16:29]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