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클래퍼 "북한 핵포기 가망없어"
 
편집부   기사입력  2016/10/26 [14:25]

제임스 클래퍼 미국 국가정보국장(DNI)이 "북한 비핵화는 가망이 없다"고 못박았다. "북한과는 이란식 핵동결 협상도 실현 가능하지 않다"는 말도 했다.

 

또 북한이 언젠가는 미국 대륙에 도달할 수있는 핵탄두 미사일 능력을 갖게 될 것이라면서 '최악의 가정'에 대해 대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클래퍼 국장은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외교협회(CFR) 좌담회에 참석해 "북한 비핵화 개념은 이미 실패한 개념(lost cause)으로 본다"며 "북한은 핵을 정권 생존을 위한 티켓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포기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자유아시아방송(RFA)과 로이터 통신 보도에 따르면, 클래퍼 국장은 이날 발언에서 자신이 지난 2014년 북한에 억류된 미국 국민 두 명을 석방시키기 위해 방북했던 당시의 경험을 털어놓기도 했다. "그들(북한 국민들)은 포위상태에 살고 있었으며, 매우 편집증적이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그들이 핵능력을 포기한다는 개념은 애당초 안되는 일(a non-starter)"이라고 덧붙였다.

 

또 북한과의 핵협상에서 얻을 수있는 최대치가 '북핵 능력 제한' 정도이겠지만, 이를 위해 북한은 '상당한 유인책(significant inducement)'을 요구할 것으로 그는 예상했다.

 

한편 클래퍼 국장은 북한이 비무장지대 방송이나 대북 전단지에도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면서, 미국은 북한의 이런 약한 고리를 이용해 '정보'란 효과적 무기를 보다 적극적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6/10/26 [14:25]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