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한명회와 최순실
 
권우상 역사 소설가   기사입력  2016/11/28 [14:43]
▲ 권우상 역사 소설가    

 

 수양대군의 책사인 한명회는 많은 건달들을 모와 향후 수양대군을 지지하는 세력으로 양성했다. 한명회는 이 세력을 수양대군의 사병으로 전환해 계유정난을 주도하고 수양대군이 왕위에 오르는데 큰 역할을 했다. 그리고 수양대군의 신임을 얻어 영의정에까지 올랐으니 나름 권력에 대한 탐욕이 적지 않은 사람이었다.


수양대군이 왕위에 오르기 전, 한명회는 권람에게 수양대군을 임금으로 옹립하자며 이렇게 말했다 “지금 임금의 나이가 어린데다 호랑이 같은 대군들이 사방에서 도사리고 있으니 백성들의 소문이 몹시 어지러운데 큰일을 도모해야 할 수양대군께서 어찌 이리 한가하게 계시느냐고 말해 보시구려. 수양대군께서는 위대하시고 매우 용맹스럽다기에 제가 뜻한 바 있어 수양대군에게 왔는데 수양대군을 지지하는 분들과 함께 수양대군을 임금으로 추대하고자 하니 어서 대사를 도모하여 명성을 떨쳐 보도록 해 보시구려”


권람은 이 말을 수양대군에게 전했다. 그리고 이를 계기로 한명회는 수양대군을 대면하게 되었다. 수양대군은 여러 모로 한명회를 시험하기 위해 이렇게 물었다.
"하루에 대궐을 드나드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되는지 아는가?" 그러자 한명회는 "두 사람입니다" 라고 했다. 수양대군이 "어째서 두 사람이냐?" 하고 묻자 "나으리에게 득이 되는 사람과 해가 되는 사람 두 사람입니다" 라고 대답했다. 그 당시 대궐에는 하루에 2천~3천명 정도의 사람들이 왕래하고 있었다. 이 문답으로 수양대군은 한명회를 가리켜 “그대야말로 나의 자방(子房)이로다!” 라고 칭찬하였다. 자방이란 중국 한나라 때 유방을 도와 초나라 와의 전쟁에서 승리를 이끌어 낸 모사 장량(張良)을 말한다. 이때부터 수양대군 측의 모든 계책은 한명회로부터 나왔다.


한 번은 수양대군 측에 쓸 만한 무사들이 없음을 보고 수양대군에게 비밀히 말하여 무사들과 결탁하기를 요청하였다. 이에 수양대군이 그 방법을 묻자, 한명회는, “이것은 가장 쉽사옵니다. 활쏘기 연습이란 명분으로 술과 안주를 많이 장만해서 매일 모화관(慕華館)과 훈련원으로 나가 활쏘기를 하고 나서, 무사들을 먹이면 다 사귀실 수 있습니다.”라고 했다. 이처럼 한명회는 수양대군의 일등 모사였다. 말단 경봉궁 문지기로 시작한 한명회는 한평생 수양대군의 수족역할을 했지만 그가 권력과 재력의 야심가란 사실을 백성들은 알지 못했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권력과 재력은 늘 함께하는 ‘동행자’다. 한명회는 계유정난을 이끌어 수양대군이 왕위(세조)에 오르는데 지대한 역할을 한 덕분에 38세에 영의정에 올랐다. 그리고 세조 예종 성종 3대에 걸쳐 영의정을 지내면서 왕에 버금가는 권세를 누렸다.
 1453년 수양대군을 도와 정변을 성공시킨 한명회는 정난공신 1등에 책록되었고, 1455년 세조가 즉위한 뒤 정3품 좌부승지에 임명되면서 권력에 몸을 담았다. 이 후 성삼문 등의 사육신 사건에 공을 세워 도승지가 되었고, 그로부터 6년 후인 1463년(세조9년)에 좌의정, 1466년(세조12년)에 영의정이 되었다. 이후 예종 대와 성종 초에 영의정을 지냈으며, 병조판서를 겸하기까지 했다. 그러나 죽은 후, 연산군 시대 갑자사화가 일어났을 때 연산군의 생모인 윤씨의 폐비 사건에 관여했다는 이유로 부관참시를 당했다.


지금 대한민국에 최순실이란 여자가 나라를 온통 뒤흔들어 놓았다. 대통령을 능가하는 권력으로 국정을 농단한 사실이 하나 둘 씩 드러나면서 5천만 국민들의 분노가 화산처럼 폭발하고 있다. 40년 전 박정희 대통령 재임 중에는 최순실의 父 최태민이 배후에서 치부를 하더니 박 대통령의 딸 박근혜가 대통령이 되자 이번에는 최태민의 딸 최순실이 권력을 틀어지고 배후에서 실세 노릇을 했다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최태민 · 최순실 부녀가 무려 40년에 걸쳐 행사한 권력은 조선시대 3대의 왕에 걸쳐 최고의 권력을 누린 한명회와 별반 다를 게 없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6/11/28 [14:43]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