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트럼프 "중, 北 문제 돕지 않아"
 
편집부   기사입력  2016/12/12 [14:18]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중국이 북한 문제 해결을 돕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하나의 중국'(One China) 원칙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11일(현지시간) 공개된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은) 솔직히 북한과 관련해 우리를 전혀 돕고 있지 않다"며 "북한, 핵무기에 대해 중국이 문제를 풀 수 있지만 도와주질 않는다"고 말했다.


트럼프는 "우리는 중국의 (위안화) 평가 절하로 매우 큰 손해를 보고 있다. 그들은 우리에게 엄청난 세금을 물리는데 우린 그러지 않는다"며 "중국은 남중국해 한복판에 거대한 요새를 짓고 있는데 그래선 안 된다"고 했다.


트럼프는 대만 차이잉원(蔡英文) 총통과의 전화통화가 문제가 된 것에 대해서는 "난 하나의 중국 정책을 완전히 이해하지만 우리가 왜 여기 얽매여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트럼프는 해당 통화는 대만이 제안한 것으로 중국을 자극하기 위해 사전 계획한 일이 아니라고 했다. 일각에서는 트럼프가 대중 강경 정책의 일환으로 치밀하게 이번 통화를 준비했다는 분석이 나온 바 있다.


트럼프는 차이 총통과의 접촉으로 중국의 심기를 건드렸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상관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그는 "중국이 나에게 이래라저래라 하길 원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솔직히 말하면 전화를 받지 않았다면 매우 무례한(disrespectful)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지난 2일 차이 총통과 전격 통화를 했다. 미국 대통령 혹은 당선인이 대만 총통과 통화한 것은 1979년 양국 외교 단절 이후 처음이다. 중국 외교부는 즉각 반발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6/12/12 [14:18]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