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친문(親文) 동맹군 對 비문(非文) 연합군(2)
 
염영남 뉴시스 정치부국장   기사입력  2017/02/07 [14:04]
▲ 염영남 뉴시스 정치부국장    

 이쯤에서 기억도 가물가물한 민주자유당(민자당)을 떠올려보자. 민자당은 1990년 당시 대통령인 노태우 총재의 민주정의당과 김영삼 총재의 통일민주당, 김종필 총재의 신민주공화당이 합당해 만들어진 거대 여당이다. 12·12 쿠데타 주역과 반독재투쟁에 섰던 민주투사, 5·16 이후 2인자로 국정을 주물렀던 이들의 어색한 결합이었지만, 2년 뒤 민자당 김영삼 후보는 대선에서 승리했다.


뜬금없이 민자당 이야기를 꺼낸 것은 반기문 전 총장과 안철수 전 대표 등 제3지대 빅텐트론을 주창하는 비문 진영의 역전 가능성이 이같은 연합군 형성에 있다는 걸 말하기 위해서다. 단 그 때의 민자당이 지역 간 연합이었다면 지금의 비문 연합은 '이념적 민자당' 식 결합이 돼야 가능성이 있다. 진보성향인 문 전 대표 진영을 에워쌀 수 있는 중도와 보수의 대연합이 이뤄져야 승산이 있다는 이야기다.


반 전 총장과 안철수 전 대표에 이어 손학규, 김종인, 김한길 전 민주당 대표와 유승민 의원 등의 바른 정당까지, 문재인 전 대표와 대척점에 서 있는 정치세력이 한데 모인다면 그 자체로 정치권은 전례 없는 변혁을 이뤘다는 평가를 받을 게 분명하다.


물론 바른 정당의 합류에 대해서는 호남을 텃밭으로 한 국민의 당에서 의견이 갈린다. 이 부분의 조정은 필요하다. 또 지금의 반 전 총장으로는 국민의 당이 손잡을 수 없다고 한다. 여권과 절연한 뒤 보다 더 개혁적인 모습을 취하란 주문이다.


그래서 국민의 당은 안 전 대표 등 자신들을 중심으로 한 연합군을 꿈꾸고 있고, 반 전 총장은 자신이 중심이 돼 좌우에 국민의 당에서 바른 정당까지 도열시키자는 계획을 갖고 있다. 서로 다른 자리에서 대선 당선이란 같은 꿈을 꾸는 이상동몽(異床同夢)이다.


하지만 비문 연합이 쉬운 일은 아니다. 하나의 빅텐트 아래 모이기도 힘들지만, 모였다 해도 구성원들은 모두 대권을 꿈꾸는 잠룡이다. 태생적 뿌리와 정치적 줄기마저 다른 이들이 과연 한곳에서 경선을 치를 수 있을지, 경선 이후 한명의 승자를 위해 나머지가 100% 힘을 보탤지, 해당 후보 지지층이 경선 이후에도 한명의 승자를 향해 모두 표를 던질지도 의문이다.


따라서 승자가 대통령이 될 경우 패자들은 내각이나 당의 주요 보직을 맡는 등의 완벽한 권력 분점 약속이 있어야 그나마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 대통령 임기 단축 등을 통한 대국민 개헌 약속 등도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 그 정도는 전제가 돼야 '비문 연합군'을 통한 드림팀의 그림을 일정부분 그려볼 수는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역설적으로 이 같은 시나리오는 문재인 전 대표의 대세론이 강화하면 할수록 실현 가능성이 커진다. 손잡지 않으면 도저히 이길 수 없다는 판단이 들어야 뭉치게 된다는 논리에서다.
최종 구도가 어떻게 되든 지금까지의 19대 대선은 친문 동맹군 대(對) 비문 연합군의 싸움으로 치닫는 양상이다. 동맹군의 완벽한 결합도 어렵지만, 연합군 완전체를 이루는 것은 더더욱 어려운 퍼즐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동맹이나 연합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쪽의 청와대 입성 가능성은 그만큼 줄어들 게 돼 있다. 양 진영의 이같은 물밑 전쟁은 이미 시작됐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7/02/07 [14:04]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