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중진융 코치 "한국 선수 메달 보고파"
 
뉴시스   기사입력  2017/08/09 [14:36]
▲ 한국 여자탁구대표팀 코치로 선임된 중국의 중진융 코치가 9일 오전 서울 노원구 공릉동 태릉선수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편집부

 

 9일 서울 노원구 태릉선수촌 탁구장은 오전부터 선수들의 기합 소리로 가득찼다. 훈련장 한 쪽에서는 새롭게 합류한 중국 출신 중진융(59) 코치가 쉴 새 없이 공을 쳐줬다. 선수들은 좌우를 가리지 않고 날아오는 공에 연신 굵은 땀을 쏟아냈다. 박스에 가득 담겼던 공은 빠른 속도로 사라졌다.


중진융 코치는 대한탁구협회가 여자 탁구의 재건을 위해 야심차게 영입한 인물이다.대한탁구협회는 여자 탁구가 최근 두 번의 세계선수권 16강 탈락과 지난해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4강행 실패로 최악의 시련을 겪자 세계 최강인 중국탁구협회에 지원을 요청했다.


수십 년 가까이 끈끈한 한국과 관계를 맺어온 중국탁구협회는 중국 대표팀 지도 경력만 20년에 이르는 중진융 코치를 한국으로 파견했다. 계약기간은 내년 8월 자카르타아시안게임까지다.


중진융 코치가 본격적으로 태릉선수촌에 합류한 것은 지난 2일. 중국 유명 탁구 선수 출신인 자오즈민과의 결혼으로 중국어가 가능한 안재형 감독과 함께 여자 선수들을 지도하고 있다.


중진융 코치는 한국 선수들의 기량에 대해 비교적 냉정하게 진단했다. 이방인 신임 코치로서 예의상 후한 점수를 줄 수도 있었지만 중진융 코치는 엄격한 잣대로 선수들을 바라봤다.


훈련 후 만난 중진융 코치는 "탁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속도, 파워, 회전"이라면서 "현재 한국 선수 중 이 분야에서 뛰어난 선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대표팀 합류에 앞서 2017 실업탁구챔피언전을 지켜보기도 했던 중진융 코치는 "한국에 오기 전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은 했다. 아시다시피 현재 한국 여자 탁구는 어려운 시기"라면서 "수준이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다. 대표와 대표가 아닌 선수들의 기량 차이가 거의 없는 것 같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중진융 코치는 한국 여자 탁구의 부활을 위해서는 2명의 에이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여자 대표팀에서는 전지희(포스코에너지), 양하은(대한항공), 서효원(렛츠런파크) 등이 에이스 역할을 하고 있지만 세 선수 모두 확실한 1승 카드로 분류하기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상대를 이기려면 확실한 에이스 2명은 있어야 한다. 그리고 3번째 선수도 필요하다"는 중진융 코치는 "한국 여자 탁구는 황금시대 때 날카롭고 무서웠다. 한국 탁구 특유의 특징과 장점을 키워야 한다. 그 다음에는 세계적으로 앞선 기술들을 어떻게 선수들에게 전달할지 고민하겠다"고 전했다.


태극마크를 달면서 중진융 감독에게는 자연스레 한국 여자 탁구의 부활이라는 목표가 생겼다.


중진융 감독은 "어쩌면 내가 있을 때 한국이 중국이 이기는 것을 보지 못할 수도 있다"면서도 "물론 영원한 팀은 없다. 언젠가는 이길 수 있을 것"이라고 희망의 메시지를 남겼다.그는 또 "안재형 감독과 같이 노력해서 시상대에 오르는 것이 목표"라고 눈을 반짝였다.


안재형 감독은 "20년이나 중국 대표팀에 있던 분이 한국에 오면 노하우가 다 노출될 수밖에 없다. 그런 상황 속에서도 중국탁구협회가 흔쾌히 코치를 보내줘 고맙다"고 했다.


이어 안재형 감독은 "지금 당장 중국을 이긴다는 것은 너무 멀리간 이야기다. 우선은 중국이 아닌 싱가포르, 홍콩, 북한, 일본은 이겨야한다. 우리 선수들이 시상대 올라가는 모습을 꼭 보고 싶다"고 덧붙였다.


선수들은 중진융 코치의 맞춤형 훈련에 무척 만족스러워했다. 이시온(미래에셋대우)은 "한국 선생님들이 '회전을 걸어서 쳐라'고 말씀하셨다면, 중진융 코치님은 '엄지와 검지에 힘을 주다가 이 순간 공을 눌러라'라고 말씀하신다. 내가 이해하기에는 좀 더 쉬운 것 같다"고 설명했다.
뉴시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7/08/09 [14:36]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