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군함도, 영화와 실제 사이(2)
 
김호경 뉴시스 사회부장   기사입력  2017/08/16 [16:36]
▲ 김호경 뉴시스 사회부장    

이처럼 조선인의 피와 눈물로 얼룩졌던 강제동원의 주요 현장을 탐방하는 일환으로 나가사키에 도착했다. 나가사키는 잘 알려진 대로 히로시마에 이어 미군의 원폭 투하를 당해 무참히 파괴됐던 도시다. 전쟁의 비극을 상징하는 `일본인의 성지(聖地)`로 통하지만, 반대로 우리 국민 입장에서는 `한민족의 유형지(流刑地)`에 다름 아닌 곳이다. 원폭 투하 직전까지 수많은 조선인이 일본 정부와 기업에 의해 이 대표적인 `군수도시`로 끌려와 죄수나 다름없는 혹독한 육체노동에 복무해야 했다.


현지에서 헌신적으로 활동하는 `나가사키 재일 조선인 인권을 지키는 모임`의 다카자네 야스노리 대표(올해 4월 향년 77세로 별세)와 시바타 도시아키 사무국장의 안내를 받았다. 나가사키항 부두 건너편, 즉 나가사키만 서해안 쪽에 거대한 조선소가 자리 잡고 있었다. 시바타 사무국장이 가리켰다. "저기 보이는 게 미쓰비시중공업 나가사키조선소 본사입니다. 1945년 패전 직전까지 저곳에 최소 4700명의 조선인 노무자가 있었지요." 일본 본토에 숱하게 산재해있던 노무작업장 가운데 나가사키에 동원된 조선인들은 크게 미쓰비시조선소, 다카시마탄광, 그리고 군함도 내 하시마탄광에 배치됐다. 모두 미쓰비시가 운영하던 작업장이다. 일본 대기업 중에서도 역사적으로 정경유착의 대명사로 꼽히는 미쓰비시그룹은 정부의 강력한 지원 속에 사세를 확장하며 특히 중일전쟁과 태평양전쟁 기간 중 군수산업으로 급팽창했다.


다카자네 대표는 이렇게 설명했다. "나가사키에서 미쓰비시는 다른 기업에 비해 세력이 큰 정도가 아니라 압도적이지요. 경제 자체가 미쓰비시 조선소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나가사키의 경제기반 세 가지가 관광, 수산, 그리고 미쓰비시입니다. 그러나 미쓰비시는 태평양 전쟁 때 조선인 강제연행을 가장 많이 한 기업이에요. 노무자가 부족하면 몇 명이 더 필요하다고 일본 정부에 요구했지요. 일본 정부나 군 당국과 한 몸이나 다름없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책임을 회피하려고만 합니다." 고속여객선을 타고 10여 분 가자 조선소 전경이 가까이 다가왔다. 육중한 크레인들 사이로 도크에 거대한 군함이 한 척 떠있는 게 보였다. 다카자네 대표가 말했다.

 

"미쓰비시가 건조 중인 해상자위대 소유 이지스 구축함이군요. 일본에서 만드는 이지스 함의 30%를 미쓰비시 조선소에서 제조합니다." 태평양전쟁 때 미쓰비시는 당시 세계 최대 전함으로 일컬어졌던 `일본의 자랑` 6만9000t급 무사시 전함을 비롯해 수많은 군사용 선박을 건조한 조선소, 일본군이 사용한 어뢰의 8할을 만들었다는 병기제작소, 그 밖에 제강공장과 각종 탄광 등 일제 침략전쟁을 뒷받침하던 작업장들을 나가사키 곳곳에서 가동했다. 나가사키는 전쟁의 주동력이었던 미쓰비시 군수산업의 요람이었던 셈이다. 이 같은 일본의 전쟁 거점에 수만 명의 조선인 노무자가 투입됐다. 1944년 당시 조선인 노무자 및 그 가족이 나가사키시에는 2만 명, 나가사키현 전체를 통틀어서는 7만5000명이나 거주했다.


나가사키시 조선인 2만 명 가운데 절반 이상이 미쓰비시 소속으로 조선소에만 4700여 명이 배치됐다. 박근혜 정부 때 활동이 중단됐던 국무총리 산하 일제강제동원조사위원회 측이 녹취한 피해자들의 구술기록은 당시 상황을 생생하게 전한다. "7층 높이에서 일했는데 저승이 어딘가 했는데, 죽어나오는 사람이 자꾸 날마다 몇이 나오거든. 전기하다가 감전돼 죽는 사람, 널쩌가(떨어져서) 죽는 사람. 그게 한정 없이 나옵니다. 날마다 죽어나오는 거를 예사로 보고 뭐. 내가 죽을 고비 한정 없이 넘겼어."(김종술ㆍ1922년생ㆍ경남 산청군 천평리)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7/08/16 [16:36]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