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현대기아차, 中시장 해빙에 `반색`
한중관계 해빙…중국시장 재탈환 도전
전년 대비 판매량 급감 최근 회복세
중국 자동차 시장 탈환 위해 판촉 강화
 
김홍영 기자   기사입력  2017/11/13 [18:03]

 사드(THAADㆍ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로 경색됐던 한중관계가 최근 해빙되면서 현대자동차그룹이 중국시장 재탈환에 나섰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유통기업들이 중국의 최대 온라인 쇼핑축제 `광군제`에서 선전하고 알리바바의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 광고에 배우 전지현이 깜짝 등장하는 등 금한령(禁韓令)이 풀리며, 자동차업계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올해 광군제에서는 무려 1682억 위안(약 28조5900억원)의 매출이 발생했다. 우리나라는 국가별 상품 순위에서 일본 미국 호주 독일에 이어 5위를 나타냈다.


지난해 일본, 미국에 이어 3위였던 것과 비교하면 2계단 하락했지만 사드 배치 후 중국 소비자들이 돌아섰던 점을 감안하면 선전을 했다는 평가다.

 

현대차 관계자는 "과거에는 매장을 찾는 중국 소비자들의 발길이 거의 없었는데 최근 들어 매장을 찾거나 차량에 대해 문의하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며 "당장 판매가 확 늘지는 않겠지만 한 두달 이내에 성과가 나오지 않겠느냐"고 관측했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지난 3월 양국 간 사드 갈등이 불거진 이후 전년 대비 40~50%씩 판매량이 급감하는 등 실적 악화를 겪었으며 최근 들어 서서히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현대기아차의 10월 중국 판매는 23% 줄었다. 점유율의 경우 지난달 기준 4.9%로, 지난해 10월(6.8%)에 비해 1.9%p 줄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해금된 중국 자동차 시장 탈환을 위해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정의선 부회장은 한ㆍ중 양국이 관계 정상화 합의문을 공개한 다음날인 지난 1일 중국 베이징을 찾아 현장 경영에 나섰다.

 

정 부회장은 이날 베이징 예술단지 `798예술구`에 문을 연 `현대 모터스튜디오 베이징` 개관식에 참석, 언론으로부터 관계 정상화 협의에 대한 질문을 받고 "좋은 영향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이번 기회에 (양국 관계가) 좋은 쪽으로 갔으면 좋겠다"고도 말했다.


현대차는 중국의 사드보복으로 판매가 40% 급감하는 등 매출 부진을 겪었지만 중국 공략 강화를 위한 준비를 늦추지 않았다.


지난 6월 현대차 중국 디자인 담당 상무로 폴크스바겐그룹 중국 디자인 총괄인 사이먼 로스비를 영입했고, 지난 8월에는 `중국제품개발본부`를 신설했다.


지난달에는 중국 구이저우성에 빅데이터센터를 구축, 중국 고객 맞춤형 커넥티드카 서비스 개발에 나섰다.


현대차는 매장을 찾는 중국 고객들을 대상으로 가상현실(VR) 시연을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마케팅을 벌이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한국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발심리가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중국 고객을 유인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기아차 역시 중국 바이두와 손 잡고 전용 신형 포르테를 출시, 디지털 라이프를 즐기는 `빠링허우(중국의 1980년 이후 출생자) 세대` 공략에 나섰다. 


신형 포르테에는 중국 합자사 최초로 바이두사의 커넥티비티 서비스인 ▲통신형 내비게이션 `바이두 맵오토` ▲대화형 음성인식 서비스 `두어 OS 오토` 등이 구현됐다.


기아차 중국 합자법인 `둥펑위에다기아`는 지난 7일 현대차그룹 옌타이 중국기술연구소에서 소남영 둥펑위에다기아 부사장(총경리) 등 기아차 관계자, 중국 주요 매체 기자단 100여명, 딜러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중국 전용 준중형 세단 신형 `포르테`의 출시 행사를 가졌다.

 

지난 6일에는 중국 주요 온라인ㆍTV 매체 기자 50여명을 초청해 시승회도 가졌다.  김홍영 기자

울산광역매일 김홍영 입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7/11/13 [18:03]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