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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 악이란 무엇인가
 
류위자 외솔중 교장   기사입력  2017/11/14 [14:57]
▲ 류위자 외솔중 교장    

1936년 뉴욕에서 출생하여 2005년 69세의 나이로 세상을 뜬 스캇 펙(Mogan Scott Peck)은 작가, 사상가, 정신과의사, 강연가, 영적안내자로 미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사람 중 한 사람이다. 그는 임상의 정신과의사로서 인간의 마음을 괴롭히는 악에 대해 깊이 탐구하였다. 그의 임상경험과 인간의 악에 대한 성찰은 `거짓의 사람들`에 잘 나타나 있다. 책 71쪽에 이런 내용이 있다. 여기서 잠깐 여덟 살짜리 내 아들의 말을 인용해보겠다. 아주 단순하고도 독특한 시각이다. "아빠, `악(evil)`이라는 말은 `산다(live)`라는 말의 철자를 거꾸로 늘어놓은 거예요." 이 얼마나 명쾌한 답인가! 어린 아이의 순수한 맘이 악을 아주 쉽게, 특별하게 정의한 것이다.

 

자신이든 타인이든 인간의 삶에 방해를 주는 요소는 악이다. 이런 잣대로 악을 판단할 때 일상생활에서 가장 빈번한 집단악행은 `은폐와 양심의 퇴행`이다. 이어지는 내용은 스캇 펙의 `끝나지 않은 여행`에서 일부 발췌된 것이다. 은폐(隱蔽, Masking)는 군사적 용어로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직사화력과 관측으로부터 아군 병력이나 물자를 보호하기 위해 취해지는 조치`이다. 일반적인 뜻은 `덮거나 가리어 숨김, 드러나지 않게 감추어지다`이다. 은폐는 아주 거대한 집단 차원의 거짓이다. 은폐는 집단악의 증상이기도 하고, 집단악의 원인이기도 하다. 은폐라는 악행이 행해질 수 있는 것은 집단일 때 쉽다.


은폐의 첫 번째 동기는 두려움이다. 두렵다는 말은 떳떳하지 못한 행동을 했다는 뜻이다. 사건 발생 시 은폐는 아주 크게 다루어지고 있는데 떳떳하지 못한 행동에 거짓된 행동까지 부과되니 혹독한 처벌이 주어지는 것은 당연하지 않은가. 은폐의 두 번째 동기는 전문화이다. 전문화란 집단이 가질 수 있는 최대의 이점이다. 우리 시대의 많은 악들이 바로 이 전문화와 관련이 있다. 왜냐하면 일반대중은 전문화된 부분은 잘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다음은 양심의 약화이다. 일반적으로 개인은 어떤 집단에 소속되게 되면 정서적으로 퇴행하는 성향이 아주 짙다. 그래서 집단은 단일 정체로 기능하려는 경향이 있다.

 

집단 응집성이라는 것 때문에 한 집단의 개인들은 한 단위로서 행동하게 된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도하기보다는 따르기를 원한다. 문제는 추종자 역할이 바로 어린아이 역할이라는 점이다. 마치 어린아이가 부모에게 의존적인 것처럼 그는 심리적으로 지도자에게 의존적이 된다. 그래서 집단의 행동이 더 원시적이고 미성숙하며 양심이 약화된다. 기본이 악하지 않은 사람이 자기 행위에 대한 아무런 인식도 없이 그 끔찍스런 악의 행위에 가담할 수 있는 이유가 설명된다. 이것은 무서운 집단 악이다. 집단 구성원 개개인이 자신을 자기가 속한 집단의 행동에 직접 책임이 있는 자로 인식할 때까지는 어떤 집단이라도 불가피하게 은폐와 양심이 약화된 상태 즉 집단 악의 상태에 빠져 있을 수 있게 된다.


집단 악을 피하기 위해 집단원은 순간순간 진실을 찾으려고 질문을 던지는 수밖에 없다. 우리는 스스로를 돌아봄으로써 자기가 할 수 있었던 일- 그리고 하지 말았어야 했던 일을 깨달을 수 있다. 끊임없이 계속 질문을 던지면서 다시 옳은 해답을 찾으려고 고뇌하는 것이 집단악행을 예방하는 것이다. 고뇌로 고통에 직면하더라도 사람이면 마땅히 그리해야 한다. 이렇게 한다면 누구나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우리의 삶(live)을 거스르는 악을 행하지 않기 위해서. 집단악행은 집단의 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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