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日, 지부티 자위대 기지 확장…"중국군 대형기지에 대응"
 
편집부   기사입력  2017/11/19 [14:42]

일본 정부는 아프리카 동북부 지부티에 설치한 자위대 기지를 확장하기로 했다고 지지(時事) 통신이 19일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일본 방위상은 전날 밤 미야기(宮城)현에서 기자들을 만나 지부티 소재 자위대의 해적대책 활동거점을 확충하기 위해 기지 인접지를 추가 임차하기로 지부티 정부와 합의했다고 밝혔다.


오노데라 방위상은 지부티 기지 확장 이유에 관해선 "다른 나라가 기지를 넓히면 자위대 기지의 안전 운영에 영향을 주게 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중국이 지난 7월 지부티에 처음으로 대규모 군사거점을 조성해 운용에 들어간 것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통신은 지적했다.

 

일본은 2011년 6월 지부티 국제공항 서북지구에 소말리아해와 아덴만의 해적퇴치 임무를 수행하는 자위대의 활동 거점을 개설했다.


자위대 거점에는 약 12ha 부지에 항공기 격납고와 자위대원 숙소 등이 들어섰다. 그간 일본은 기지 확충을 위해 지부티 정부와 교섭을 벌였으며 이달 15일에 동쪽 공터 3ha를 새로 빌리기로 합의했다고 한다. 앞서 7월 일본과 중국은 지부티 항에 정박한 중국 군함에 일본 해상자위대 잠수부가 수중탐지를 위해 접근했다가 발각되는 등 신경전을 펼쳤다.


당시 아덴만과 소말리아 해역에서 호항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출동한 중국 해군 제25차 함대가 지부티 항구에 기항하는 동안 옆에 정박한 일본 군함에서 보낸 잠수부가 접근하는 것을 발견하고 내쫓는 소동을 빚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7/11/19 [14:42]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