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 전통 풍어제(豊漁祭) 행사17일 개최
개최마을 제주(祭主) 뽑아 마을서 주도적 추진
 
황상동 기자
 

 

▲ 부산 기장군은 올해 전통 풍어제(豊漁祭) 행사를 두호마을 일원에서 오는 17일부터 22일까지 개최한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부산 기장군은 올해 전통 풍어제(豊漁祭) 행사를 두호마을 일원에서 오는 17일부터 22일까지 개최한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기장군 전통 풍어제는 6개 어촌마을(두호, 대변, 학리, 칠암, 이천, 공수)에서 매년 한 개 마을씩 풍어제를 지내며, 개최마을은 `기장군 전통 풍어제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제주(祭主)를 뽑아 마을에서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바다가 중요한 삶의 터전이 되어온 기장에서 고기잡이를 나간 사람의 무사 안녕과 풍성한 만선은 주민 삶의 중요한 부분이었기에 마을마다 이를 기원하는 제(祭)를 올렸는데, 이때 용왕굿을 중심으로 별신굿을 올려 이를 풍어제라고 한다.


동해안 별신굿(중요무형문화재 제82-가호)은 마을을 수호하는 골매기 서낭신 등 다양한 신들을 청하고 기원을 드리는 마을 굿으로 자연에 대한 기원, 개인의 건강과 장수, 사업의 번창, 마을 사람들의 화합 등 마을전체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는 소규모 지역축제라고도 볼 수 있다.


굿거리는 천왕굿, 용왕굿, 문굿, 제석굿 등 무려 50석이나 되지만 지역실정에 따라 굿거리가 조정되어 행해지는데, 이번 두호마을에서는 30여석을 진행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기장풍어제는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개최하여 마을사람의 무사안녕과 풍어를 기원하는 기장군 어촌마을 전통문화축제로 험난한 바다와 함께 생활해왔던 조상들의 옛 전통을 후손들에게도 보이고 체험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뿐 아니라 마을 주민들의 화합과 협동으로 공동체 결속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황상동 기자


울산광역매일 부산 본부장
 
 
기사입력: 2018/02/13 [15:49]  최종편집: ⓒ 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포토 포토
봄 미나리 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