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아마존 "신용카드 필요 없는 전자상거래 구축"
 
편집부   기사입력  2018/03/06 [18:51]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아마존이 신용카드 없이도 쇼핑을 할 수 있는 새로운 결제 플랫폼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마존은 미국 최대 투자은행인 JP모건체이스와 캐피털원 파이낸셜 등과 손을 잡고 당좌예금과 유사한 온라인 결제 플랫폼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월스트리트저널(WSJ)과 CNBC뉴스 등은 5일(현지시간) 아마존이 젊은 층들과 은행계좌를 지니고 있지 않은 고객들을 겨냥해 하이브리드 타입의 예금계좌를 이용한 새로운 온라인 쇼핑 결제 시스템을 연구 중이라고 보도했다. 아마존은 그러나 이같은 방안은 아직 초기 논의 단계로 아무런 결실도 나오지 않을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아마존이 이를 통해 금융업에 진출하는 것도 아니라고 전했다.


아마존이 은행계좌를 필요로 하지 않는 새로운 결제 플랫폼을 출시하려고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신규 고객층을 끌어들이기 위해서 이다. 은행계좌를 지니고 있지 않은 고객층들과 기존 금융기관 이용을 기피하는 밀레니얼 세대들을 타깃으로 한 전략이라는 것이다.


미국 전체 가구의 25%는 은행계좌를 지니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마존은 최근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데 애를 먹고 있다.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아마존의 유료 멤버십 서비스인 `아마존 프라임` 고객의 신규 가입률이 거의 증가하지 않았다.

 

지난해 6월 파이퍼제프레이(Piper Jaffray)에 따르면 연간 소득이 11만2000달러(약 1억2000만 원) 이상인 미국 가정 중 82%는 이미 아마존 프라임 회원들이다. 아마존은 결국 새로운 회원 확보를 위한 방안으로 은행계좌를 지니고 있지 않은 고객층 공략에 나선 것이다.


아마존이 새로운 결제 플랫폼을 이용해 끌어들이려고 하는 또 다른 고객층은 밀레니얼 세대들이다. 1980~2000년 사이에 태어난 밀레니얼들은 이전 세대들보다 기존 금융기관에 대한 신뢰도가 낮다. 골드만삭스의 2015년 보고서에 따르면 밀레니엄의 33%는 향후 5년 이내에 은행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밀레니얼들이 은행보다 정보기술(IT) 기업의 금융서비스를 이용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아마존이 새로운 결제 플랫폼을 도입을 통해 노리는 또 다른 목적은 금융기관 수수료 절감이다. 당좌예금 형태의 자체 계좌를 개설할 경우 금융기관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또한 고객들의 민감한 쇼핑 정보 및 소득 관련 자료를 금융기관에 전달하지 않아도 된다. 은행들은 아마존의 새로운 실험을 우려스런 눈길로 주목하고 있다고 WSJ는 전했다.


시가총액 규모가 7000억여 달러(약 753조)에 달하는 아마존은 막강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영역에 잇따라 뛰어들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아마존의 택배 사업 진출 소식이 전해지기도 했다. 아마존은 우선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제3자 화물이나 수하물의 배송 사업을 시작하기로 했다. 온라인 상거래 플랫폼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들을 대상으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구상이었다.

 

아마존은 궁극적으로는 다른 모든 지역과 사업자들을 상대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마존이 택배 사업에 진출한다는 언론보도가 나오면서 글로벌 택배 시장의 강자인 페덱스와 UPS 주가가 폭락하는 등 물류 산업이 요동치기도 했다.


그러나 아마존은 금융 분야에서는 경쟁자라기보다는 파트너 역할을 자임할 것으로 보인다고 WSJ는 전했다. 아마존이 구상하는 하이브리드 타입의 예금계좌가 정확하게 어떤 형태를 띨 것인지는 아직 구체화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JP모건이나 캐피털원 파이낸셜의 입장에서는 이번 아마존과의 하이브리드 예금 계좌 개설 사업은 금융업계로 진출할 수 있는 잠재적 경쟁자를 가까이 붙잡아 놓을 수 있는 수단일 뿐 아니라 아마존의 주 고객층인 밀레니얼 세대들과의 유대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로도 활용할 수 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8/03/06 [18:51]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