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한국당, 네이버 항의 방문…"실시간 검색어 폐지ㆍ아웃링크 도입" 요구
김성태 "靑윤영찬, 댓글조작 묵인ㆍ방조 네이버에 대한 보은인사"
네이버 한성숙 대표 "아웃링크, 언론사 의견 듣고 정리할 것"
 
뉴시스   기사입력  2018/04/25 [19:22]

자유한국당이 장외투쟁 8일째인 25일 더불어민주당 당원 댓글 조작 사건인 이른바 `드루킹 사건`으로 논란의 중심이 된 포털사이트 네이버 본사를 항의 방문했다.

 

한국당은 이날 포털 실시간 검색어 폐지와 기사를 클릭하면 해당 언론사 페이지로 바로 연결되는 아웃링크(Outlink) 도입을 촉구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도 성남 네이버 본사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드루킹 사건을 계기로 네이버를 위시한 인터넷 포털이 사실상 편집권과 사회적 아젠다를 설정한다"며 "여론 통제를 하는 사실상의 권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사회적, 제도적 통제는 반드시 필요하다"며 "드루킹을 위시한 댓글 공작 세력의 정보 유린과 조작을 묵인, 방조한 네이버도 여론조작 범죄행위로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그는 네이버 부사장 출신인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 수석을 겨냥 "댓글공작을 묵인하고 방조한 네이버에 대한 보은인사"라고도 주장했다.


민주당원 댓글조작 진상조사단장인 김영우 한국당 의원도 "윤 수석은 지금이라도 언제부터 댓글 부대가 조작을 했고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해 여론을 조작하고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파괴했는지 밝혀야 한다"면서 "네이버 부사장이고 문재인 대선 캠프 SNS본부장을 지낸 윤 수석이 지금이라도 떳떳하게 밝히는 것이 앞으로 이같은 드루킹 사태를 막는 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댓글조작 진상조사단원인 김성태(비례) 의원은 네이버를 향해 "현 정부와의 유착 관계 의혹을 가진다"면서 "정작 자신들은 언론이 아니라고 하면서 포털이 언론사를 협박하고 옥상옥 구조로 자리 잡아 여론을 마음대로 움직이는 네이버의 특검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날 김 원내대표를 비롯한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소속 한국당 위원들과 댓글조작진상조단은 의총 직후 네이버 한성숙 대표이사 및 실무진을 면담했다. 이들은 실시간 검색어를 폐지하고 뉴스 제공 방식을 포털 안에서 뉴스를 보는 인 링크(In-link)에서 포털에서 언론사 사이트로 연결되는 아웃링크(Out-link)로 바꿀 것을 강력 요청했다.


김 원내대표는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끌어올리는 조직적 여론 세력을 없애기 위해 실시간 검색어 폐지 의향이 있는지, 뉴스 아웃링크 방식 전면 도입에 대한 명확한 답변 해 달라"고 물었다.


이에 한 대표는 "이런 이슈로 네이버 플랫폼이 언급되는 것은 저희 브랜드에 치명적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지적해주신 부분들 고민하고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뉴스 편집 방식과 관련 "(수동편집에서 AI 기반 자동편집 전환으로) 연말까지 끝내는 것은 확정됐다"면서 "기술이 빨리 오면(도입되면) 더 앞당겨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 대표는 아울러 아웃링크 방식 도입과 관련해 "뉴스 편집 방식과는 다르고 언론사마다 이해관계가 다 달라서 관련 의견을 듣고 어떤 방식으로 취하는 것이 현명한지 최대한 정리하겠다"고 답했다.      뉴시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8/04/25 [19:22]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