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교육감 17곳중 14곳 압승…교육계 희비
교총 `교육에는 보수ㆍ진보 있어서도 안된다`
전교조 `교육 변화 대한 갈망이 반영된 결과`
 
허종학 기자
 

 6.13지방선거에서 17개 시도교육감 선거 중 14곳에서 진보교육감이 당선되자 교육계에서는 희비가 엇갈렸다.
보수 성향을 띠고 있는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교육에는 보수와 진보는 있었어도 안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와 반면 진보 성향의 전국교직원총연합회(전교조)는 교육의 변화에 대한 갈망이 반영된 결과라고 강조하고 있다. 교총은 14일 논평을 내고 "7월1일부터 새로운 임기를 시작하게 되는 당선자들은 선거과정에서 나타난 민의를 겸허히 수용하고 자신을 선택하지 않은 유권자들의 마음까지도 함께 담아내는 포용의 리더십을 보여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지역교육은 사실상 진영논리에 기댄 한 쪽으로 치우친 교육이었고 이로 인해 많은 논란과 갈등도 표출되어 왔다"며 "교육에는 결코 보수와 진보가 없음을 잊지 말고 중립적이고 균형적인 교육을 만들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우리나라 교육의 가장 큰 병폐는 정책이나 제도의 잦은 변경과 이로 인한 국민의 혼란과 불안감으로 지난 직선 교육감들도 예외가 아니었다"며 "교육의 안정성과 예측 가능성을 높여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이번 교육감선거 과정에서 직선제 도입에 따른 문제점들이 여전히 표출됐다"며 "특히 남북문제와 특검 등 국가적ㆍ정치적 현안과 현 정부에 대한 높은 지지율 등으로 인해 교육감 선거가 묻혀 가뜩이나 관심이 낮은 교육감 선거가 깜깜이를 넘어 무관심으로 변한 것은 심각히 고민해야 할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전교조도 이날 논평을 내고 "이번 교육감 선거 결과는 교육의 변화에 대한 갈망과 진보적인 교육정책에 대한 지지가 전국적으로 널리 분포돼 있음을 보여준다"며 "이로써 경쟁논리와 경제원리를 교육에서 배제하고 평등과 인권의 가치를 중시하는 진보적인 교육정책이 탄력을 받게 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번 교육감 선거에서 전교조를 근거 없이 비방해 표를 얻으려는 온갖 마타도어가 극성을 부렸음에도 전교조에 우호적인 후보들이 대거 당선됐고 전교조 활동 경력이 있는 당선자가 오히려 8명에서 10명으로 늘어났다"며 "결국 `전교조 OUT`이 아웃당한 셈"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전국 각지로부터 전교조에 대한 명예훼손과 흑색선전의 사례들을 모았다"며 "전교조와 교육시민사회는 후보의 당락과 상관없이 위법한 행위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전교조 울산지부도 이날 논평을 통해 "노옥희 교육감의 당선을 축하하며 울산교육 혁신의 약속을 지켜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울산전교조는 "시민들과 약속한 단 한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들은 "노 교육감의 당선은 부패와 비리로 얼룩진 울산교육을 투명하고 청령한 울산교육으로 바꾸길 바라는 울산시민의 선택이다"며 "공약으로 약속한 부패비리 원천차단, 학교안전 보장, 교육복지 확대, 민주적 학교 만들기 등의 혁신교육정책들이 꼭 지켜지기를 바라고 전교조 울산지부도 울산교육의 혁신에 동반자로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전교조 울산지부는 "학생들의 삶이 풍성하고 자존감이 높은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들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교육정책이 수립되고 실현되어야 한다"며 "또 학교 구성원의 불신과 반목을 해소해 아이들이 더 사랑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완성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전교조 울산지부는 "울산시민들과 약속한 교육혁신을 통해 학생, 학부모, 교직원 모두가 행복하게 성장하고 발달하는 울산교육의 튼실한 초석을 세울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허종학 기자


울산광역매일 교육사회부 기자입니다.
 
 
기사입력: 2018/06/14 [19:00]  최종편집: ⓒ 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