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광주 세계 수영선수권 대회` D-365, 흥행성공 준비 착착
 
편집부   기사입력  2018/06/26 [20:08]

 

▲   지난 22일 오후 광주 광산구 남부대학교 국제수영장에서 열린 제89회 동아수영대회 겸 제18회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테스트 이벤트가 열린 가운데 수영 남자 중등부 자유형 선수들이 역영을 펼치고 있다.   © 편집부


2019 광주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개막이 365일 앞으로 다가왔다.
한국에서 처음으로 광주광역시에서 개최되는 대회다.


200여개국 1만5천여명이 참가한다. 국가대표들이 출전하는 선수권대회는 내년 7월 12~28일, 수영 동호인들이 참가하는 마스터즈대회는 8월 5~18일 광주ㆍ여수 일대에서 열린다.


◆올림픽, 월드컵 등과 함께 세계 5대 메가스포츠
세계수영선수권대회는 하계ㆍ동계올림픽, 월드컵축구대회, 육상선수권대회와 더불어 세계 5대 메가스포츠 이벤트로 통한다. 한국은 독일ㆍ이탈리아ㆍ일본에 이어 세계 5대 스포츠 축전을 모두 치른 4번째 나라가 된다.


아시아에서는 일본 후쿠오카(2001), 중국 상하이(2011년에 이어 대한민국 광주가 3번째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개최 도시다. 1973년 옛 유고슬라비아의 베오그라드에서 첫 대회가 열린 뒤 2001년 제9회 일본 후쿠오카 대회 때부터 격년제로 홀수해에 치러지고 있다. 2015년 러시아 카잔 대회 때부터는 세계수영선수권대회와 수영 동호인들이 참가하는 마스터즈수영선수권대회가 통합 개최돼 왔다.


이번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는 총 6개 종목(경영, 다이빙, 아티스틱수영, 수구, 하이다이빙, 오픈워터수영)에서 76개 경기가 열린다. 마스터즈선수권대회는 하이다이빙을 제외한 5개 종목이며, 참가자 연령(만 25세 이상, 수구는 30세 이상)을 5세단위로 구분해 63개 경기를 치른다.
경영과 다이빙 경기는 주경기장인 남부대시립국제수영장에서 열린다.


아티스틱 수영은 염주체육관, 수구는 남부대 축구장, 하이다이빙은 조선대 운동장에서 개최된다. `수영 마라톤`으로 불리는 오픈워터수영은 여수엑스포해양공원에서 열린다.


◆`평화의 물결` 광주로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는 ▲평화 속에 더불어 사는 인류(People) ▲자연의 숨결을 느끼는 환경(Environment) ▲미래의 꿈을 향한 힘찬 전진(Advance) ▲모두가 함께하는 문화(Culture) ▲지속가능한 지역경제(Economy)를 만드는 `PㆍEㆍAㆍCㆍE 광주(GWANG JU)`를 비전으로 세계인들에게 광주 만의 특별한 평화 메시지를 전하게 된다.


슬로건은 `평화의 물결 속으로(DIVE INTO PEACE)`다. 인류 평화의 가치를 드높이고 세계가 하나 되는 꿈을 펼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마스코트는 광주의 랜드마크인 무등산과 영산강에서 평화롭게 서식하고 있는 천연기념물 제330호인 수달을 의인화했다. 암수 한 쌍인 `수리`와 `달이`는 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들에게 `도전의 열정`을 불어넣고, 화합의 축제를 즐기는 관객들에게 `평화의 정신`을 알리게 된다.


조직위는 최근 남북 화해 기류를 타고 스포츠ㆍ문화 분야 교류가 확대되고 있는 것에 기대를 표하고 있다. 내년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 북한 선수단 참가, 이들을 위한 전지훈련 장소 제공, 내년 사전 점검대회(테스트 이벤트) 때 북한 선수단 참가 등 남북 스포츠 교류협력 구체화 등 스포츠를 통한 화해와 협력 메시지를 전파한다는 계획이다.


국제수영연맹(FINA)도 북한 선수단 참가에 따른 제반 경비를 FINA 예산으로 특별지원하고, 방송중계권 무상 인도 방안을 강구하는 등 북한 참가를 위해 전폭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분야별 준비 박차
조직위는 그 동안 마스터플랜과 로드맵, 경기시설계획 등 기본적인 플랜을 확정하고 대회 준비에 박차를 가해 왔다. 대회홍보, 개ㆍ폐막식, 대회시설 인프라 확보, 경기진행 준비, 대회지원 분야별 계획 실행에 중점을 두고 준비해가고 있다.


특히 평창동계올림픽의 열기가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로 이어질 수 있도록 대회 홍보와 붐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 대회 개최 1년을 앞두고 대국민 한마당축제 등 다양한 문화이벤트를 개최하고, 국내외 각급 대회와 주요 행사 현장 홍보, 대회 홈페이지와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활동도 추진하고 있다. 대회 비전과 가치, 대한민국과 개최도시의 문화적 역량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개폐막식은 지난 1월 총감독을 위촉해 기본 구상안을 수립하는 등 차질 없이 준비하고 있다.  뉴시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8/06/26 [20:08]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