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학교 급식소 정규직 조리사 조리원 대상 `갑질` 횡포 논란
조리원 육체적ㆍ정신적 피해 이중 고통
대부분 초등학교서 많이 발생 대책 시급
조리사ㆍ조리원 신분상 차이 애매 갈등
기사입력  2018/07/04 [19:11]   허종학 기자

 

▲   사진은 특정기사와 관련 없음.  © 편집부


울산지역 일부 학교급식소 정규직 조리사들이 비정규직 조리실무사(이하 조리원)들에게 `갑질` 횡포를 일삼고 있어 관리 감독이 시급하다.
특히, 초등학교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4일 울산시교육청에 따르면 정규직 조리사는 초등학교 64명, 고등학교 1명 등 모두 65명이다.
또 비정규직 조리사는 초등 47명, 중등 60명, 고등 45명 등 총 152명이며, 조리원은 초등학교 549명, 중학교 271명, 고등학교 260명 등 모두 1천80명으로 집계됐다.


울산 관내 학교급식소 조리원 1명이 학생 130~140여명 급식을 담당함에 따라 일손이 못자라 일부 학교에서는 노인 자원봉사자들의 손을 빌리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일손도 못 자르는 판에 정규직 조리사와 조리원들은 신분상의 차이와 애매한 직무 규정 등으로 인해 갈등의 소지가 여전히 남아있다.


지난 2003년부터 학교 급식이 전면적으로 확대 시행된 이후 현재 울산 관내 초ㆍ중ㆍ고등학교에서 100% 급식을 하고 있다. 또 학교 직원 위계 구조상 최하위에 있다 보니 인격적인 대우를 못 받는 경우도 다반사다.


일부 학교 조리사는 정규직이라는 직급을 내세워 대부분 일감을 조리원들에게 지시하고 있다.
게다가 조리사가 내린 지시가 본인의 마음이 들지 않으면 따라다니면서 `바가지` 끌듯이 횡포를 일삼고 있다.


더욱이 일손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안 조리사도 할 수 있는 일을 정규직 직급을 앞세워 비정규직인 조리원이 해야 한다는 식으로 뒷짐만 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로 인해 울산 관내 조리사와 조리원 간에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일부 조리원들이 정신적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일부 조리사는 "빨리도 못하나. 또 다른 일도 남아 있는데 뭐 하냐"라고 재촉하는 등 조리원들에게 압박까지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사소한 일은 조리사가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온갖 트집을 잡아 조리원들에게 극심한 스트레스로 안겨주고 있다.


이렇다보니 조리원들은 조리사들에게 수모를 당하고 또한 육체적 피로에다가 정신적 피해까지 이중 고통을 겪고 있어 교육당국이 나서서 중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조리원들은 배식이 끝난 후에도 각종 식기류나 주방 도구 등 청소로 허리조차 제대로 펼 시간도 없는 셈이다.


일부 학교에서는 젊은 영양(사)교사 또는 조리사가 자신이 관리ㆍ감독권을 지녔다는 이유로 40∼50대의 조리원들에게 함부로 대해 종종 불화가 생기기도 한다.
A모 조리원은 "음식 조리할 때 내내 불 앞에서 땀을 흘려가고 배식이 끝나면 학생과 교직원들이 먹고 난 식판 등을 치우는 노동의 일도 힘든데 조리사의 횡포까지 정말 그만 두고 싶은 마음이 든다"고 호소했다.


이어 "올해부터 조리원도 다른 학교로 갈 수 있는 전보를 낼 수가 있어 다행"이라며 "정규직 조리사 모두가 그런것은 아니지만 몇몇의 조리사들이 이 같은 일 때문에 하루 일과가 정말 힘든다"고 말했다.


울산학비노조 관계자는 "일부 조리사들로 인한 불만의 상담 전화는 걸려오는 편이며 몇곳의 학교에서 조리원들에게 함부로 대하고 있는 것 알고 있다"며 "대부분 조리사들이 그런것은 아니지만 몇몇의 정규직 조리사 때문에 전체가 욕을 얻어먹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일부 조리사의 `갑질`횡포에 대해 비정규직 조리원들에 대한 처우 문제가 다시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허종학 기자 

울산광역매일 교육사회부 기자입니다.
 
광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