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교 투신사건 발생…자살명문대교로 오명
운영업체ㆍ지자체 예방대책 전무 골머리
개통 후 총 6건 발생…각종 대책 무용지물
 
허종학 기자
 
▲   12일 오전 0시6분께 울산대교 위에서 30대로 추정되는 남성이 바다로 투신해 울산해양경찰서가 수색중이다. (사진 제공 ^ 울산해양경찰서)  © 편집부


 최근 울산대교에서 투신자살 사건이 잇따라 발생과 관련해 자살명문대교로 이름을 남기지 않을까 우려된다.
운영업체인 하버브릿지사와 지자체는 예방대책이 없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울산해양경찰서에 따르면 12일 오전 0시6분께 울산대교 위에서 30대로 추정되는 남성이 바다로 투신했다.
당시 이 남성은 택시를 타고 울산대교 중간지점으로 이동한 뒤 택시에서 내려 곧바로 바다에 뛰어내렸다.


신고를 받은 울산해경은 50t급 경비함정과 해경구조대, 구조보트 등을 현장에 급파해 추락지점 일대 해상에서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다.
또 지난달 30일에는 소방공무원 A(46)씨가 울산대교 중앙지점까지 차를 몰고 간 뒤 바다로 뛰어들어 숨졌다.


울산대교는 울산시 남구 매암동과 동구 화정동을 잇는 길이 1800m의 현수교다. 지난 2009년 11월30일 착공해 2015년 6월1일에 개통했다.
울산대교 개통 이후 지난 2016년 1건, 2017년 1건, 올해 4건 등 총 6건의 투신사건이 발생했다.


이처럼 투신사건이 잇따르고 있어 울산대교 상부 지점 폐쇄회로(CC)TV 감시를 강화하는 등 예방 활동을 벌이고 있으나 투신을 막기에는 현실적으로 힘들다는 게 하버브릿지사와 울산시의 입장이다.


대교 개통 전 하버브릿지사는 주탑과 현수교 상판에서 교량을 실시간으로 비추는 CCTV 4대와 현수교 양쪽 하부에 바다에 뛰어든 투신자가 있는지 24시간 확인하는 CCTV 2대, 영상을 보며 투신 시도자에게 경고 방송을 할 수 있는 스피커 80대 등을 설치했다.


또 동구 염포산 영업소 2층에 위치한 울산대교 통합관리센터에서 투신시도가 의심되는 보행자를 발견하면 즉시 울산시와 소방서, 경찰서 등으로 신고한다.
그러나 투신자살을 시도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차를 타고 대교 위로 이동해 갑작스럽게 뛰어내리면서 이를 막기 위한 대책들이 무용지물이 되고 있다.


대교 건립 당시 난간을 높게 설치해 투신 시도자가 바다로 뛰어내릴 수 없게끔 하는 방안이 검토됐지만 난간을 높이면 교량이 바람의 하중을 많이 받아 구조적인 위험성이 있다는 이유로 무산됐었다.
또 투신 시도자가 투신 전 마음을 바꿀 수 있도록 `생명의 전화`를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됐지만 실제 다른 교량에서 전화한 사례가 거의 없어 설치하지 않았다. 경남 마창대교의 경우 자살대교라는 오명을 쓰고 있던 마창대교가 지난해 투신자살방지 난간을 설치했다.


경상남도는 35억원을 투입해 롤린더(원통형 회전난간)을 마창대교에 설치해 자살기도자가 난간에 올라서려면 파이트 원통이 돌아 올라설 수 없도록 돼 있다.
또 난간 회전은 물론 난간 높이 간격도 15cm 밖에 안 돼 사람의 머리가 들어가기에 역부족이며 또 난간 지주 대에 뿔 침통을 부착돼 올라가기가 힘들어 투신자살 예방하는데 한몫하고 있다.

 

이처럼 울산대교에도 마창대교처럼 투신자살 예방 난간을 설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울산시 관계자는 "보행이 금지된 곳이라 차를 타고 이동해 바다로 뛰어내리다보니 현재까지 막을 방법이 나오지 않고 있다"며 "다른 지자체 사례를 살펴 더 나은 예방대책을 수립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허종학 기자


울산광역매일 교육사회부 기자입니다.
 
 
기사입력: 2018/07/12 [19:09]  최종편집: ⓒ 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