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현대자동차, 증강현실내비게이션 개발
첨단 비쥬얼 테크놀러지 융합기술 리더십 확보
전면 유리에 차량 속도 연동된 내비 정보 제공
 
김홍영 기자   기사입력  2018/09/19 [19:24]

 현대자동차가 홀로그램 전문 기업 `웨이레이`와 공동으로 홀로그램을 활용한 증강현실(AR) 내비게이션을 개발한다.
현대차는 19일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최첨단 비쥬얼 테크놀러지를 융합하기 위해 스위스 홀로그램 전문기업 웨이레이에 상호협력을 위한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홀로그램이란 3D 입체 영상 또는 이미지를 뜻한다.
공상과학 영화 등에서 실물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영상을 보며 통화하는 장면으로 잘 알려져 있다.


3D 입체 안경을 착용하지 않아도 생생한 영상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정보통신기술(ICT) 분야는 물론 자동차 업계에서도 이를 접목한 기술 개발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전 세계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시장은 연평균 30% 성장세를 보이며 2020년에 약 36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2년 설립된 웨이레이는 홀로그램 증강현실 분야 세계 최고 기술력을 자랑하는 회사다. 전체 직원의 70% 이상이 연구인력이다.


중국의 알리바바 등 글로벌 기업들도 이 회사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해 투자를 단행했다.
웨이레이는 스위스에 본사를, 러시아에 연구개발(R&D)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홀로그램 관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 외에도 우주항공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지난 1월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8에서는 홀로그램 기술이 적용된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공개하며 앞선 기술력을 자랑하기도 했다.
현대차는 이번 투자를 기반으로 웨이레이와 강력한 파트너십을 결성, 2020년 양산차에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을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기술 차량용 홀로그램 기술을 활용한 내비게이션 개발에 나선다.


현대모비스와 현대엠앤소프트 등 핵심 계열사들도 개발에 참여한다.
차량용 홀로그램은 영상용 레이저를 스탠드형 헤드업디스플레이(HUD) 또는 전면 유리에 직접 투영하기 때문에 기존 HUD보다 선명한 화면을 제공한다.


관련 부품 크기도 최소화 할 수 있다. 전면 유리창 전체에 영상을 표시할 수 있을 정도로 화면 크기에 대한 제약도 거의 없다.
차량용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은 기존 내비게이션 장치와 달리 전면 유리창 위에 도로정보가 표시돼 운전자가 전방만 주시하면서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게 해준다.


또 차량 속도에 맞춰 이동해야 할 방향을 정확히 표시해 줄 뿐만 아니라 건널목, 보행자, 도로 정보, 위험 경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내비게이션 화면뿐 아니라 동영상도 화면에 표시할 수 있다. 도로 및 주변 차량과 초연결로 이어진 자율주행 기술과 접목될 경우 보다 많은 정보를 내비게이션 화면에 표시할 수도 있다.


현대차그룹은 신성장 동력으로 삼고 개발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웨어러블 로봇 분야에서도 홀로그램 기술을 확대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 지영조 부사장은 "웨이레이는 홀로그램 증강현실 디스플레이 시스템 개발 분야에서 탁월한 전문성을 지닌 회사"라며 "현대차와 웨이레이 간의 협업은 내비게이션 시스템 외에도 현대차그룹이 장기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시티, 스마트 빌딩 등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웨이레이 비탈리 포노마레프 CEO는 "웨이레이는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증강현실 디스플레이 기술을 뛰어넘는 근본적인 혁신을 이루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현대차처럼 높은 기준 기술 수준을 요구하는 기업으로부터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인정받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카 개발을 목표로 국내외 인공지능 및 ICT 전문 기업들과 적극적인 협업을 모색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카카오와 지능형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SK, KT와 홈투카 카투홈 등 커넥티비티 서비스를, KT와 5G 통신 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있다.


해외 업체들 중에서는 미국 사운드하운드와 음악정보 검색 및 음성인식 서비스를, 중국 바이두와 음성인식ㆍ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차이나 유니콤과 빅데이터 분석을, 텐센트 QQ뮤직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을, 딥글린트와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김홍영 기자

울산광역매일 김홍영 입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8/09/19 [19:24]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