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市, 게놈 프로젝트 2차년도 참여자 추가 선정
 
정종식 기자   기사입력  2018/09/27 [18:34]

 울산시와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게놈코리아 울산 프로젝트` 2차 연도 사업 참여자 300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수만명의 한국인 게놈해독을 목표로, 2017년 1천명 해독ㆍ분석에 이어 2018년은 인체유래물은행 에서 800명의 시료를 분양받아 이미 게놈 해독ㆍ분석 중에 있다.
게놈코리아 사업의 일단계 목표는 희귀질환과 암의 유전적 다양성을 비교할 수 있는 최소 1만명의 대조군 게놈을 해독하는 것으로 `울산 만명 게놈 프로젝트`로 진행되고 있다.


특히 올해는 게놈 해독단가 하락으로 당초 계획보다 100명이 많은 300명을 금회 신규 공개 모집하여 총 1천100명 이상의 게놈을 해독ㆍ분석할 예정이다. 사업 참여자는 9월 17일부터 20일까지 게놈 전문가 및 외부 의료전문가를 중심으로 구성한 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되었다.
`울산 만명 게놈프로젝트`는 정밀의료를 대중화하여 국민 복지에 기여하는 것을 철학으로 하며, 사상 최대의 한국인 게놈사업으로서 지식기반 헬스케어산업의 국산화를 목표로 핵심 게놈 및 관련 오믹스 정보를 국민들과 같이 구축하는 열린 공유형 협력 사업이다.


이러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지역내에서도 게놈기술의 활발한 상용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게놈산업기술센터는 1만 명 게놈 빅데이터를 중심으로 현재까지 정부출연연, 기업, 병원, 대학 등 전국의 25개 기관과 공동연구 MOU를 체결하여 게놈 데이터를 공유하고, 전국적으로 보급 및 확대를 하고 있다.


또한, 중앙 정부와 협력하여 대한민국의 게놈강국화를 이루는데 기여하고, 장기적으로 전세계 게놈시장 선점의 최대 관건인 핵심원천기술 개발과 관련 기업 육성에 주력하고, 게놈 빅데이터 응용 사업을 통해 진단기기, 키트, 시약 개발 등 게놈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본격화해 나갈 계획이다.  정종식 기자

성실하게 진실하게 담대하게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8/09/27 [18:34]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