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자유발언 총 20분으로 제한…시간 부족하다"
시의회 운영위, 의회사무처 행정사무감사 실시
 
정종식 기자
 

울산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안도영)가 8일 오전 10시 30분 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의회사무처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이날 이시우 의원은 "원활한 의정활동 지원을 위해서는 의회사무처 직원들의 인력 충원이 필요해 보이는데 어떤 방안이 있느냐"고 질의했다.


이 의원은 또 "의사당 1층의 기존 의회홍보관이 철거되었는데 새롭게 설치하는 문제가 시급하다"며, 다른 시도의 벤치마킹을 통해 울산시의회 위상에 맞는 홍보관 설치를 주문했다.


서휘웅 의원은 의원발의 조례

▲ 울산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가 8일 오전 10시 30분 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의회사무처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제ㆍ개정 토론에 대한 지원에 대하여 질의했다. 서 의원은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이 총 20분으로 제한돼 있어 시간이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시간을 늘릴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질의했다. 서 의원은 또 접수되는 의안에 대하여 충분히 검토할 시간이 부족하므로 사전에 의회와 집행부의 협의가 필요하며, 시간적 여유를 두고 내용을 검토할 수 있도록 집행부와 협의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종섭 의원은 의회소식지 발간과 관련해 "작년까지는 연 6회를 발간하다가 올해부터 연 2회로 발간주기를 바꾼 이유가 무엇이냐"고 질의하고 "시민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도할 수 있도록 소식지를 알차게 만들어 줄 것"을 요청했다.


김 의원은 또 시의회 입법 법률 고문에 대한 대우, 현황, 임기 등, 자문실적 등을 질의하고 법률자문을 통해 능동적인 입법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선미 의원은 의정자문위원회를 분과별로 실시할 때 자료와 녹취기록이 있는지 여부를 묻고 향후 회의 시 관련자료를 기록ㆍ녹취하면 귀중한 참고자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 본회의 방청에 여러 분야의 사람들이 많이 방문할 수 있도록 교육청과 연계해 적극적인 홍보를 펼칠 것을 주문했다. 그는 이어 "어떤 시의원은 13개의 위원회에 소속돼 있는 반면 소속 위원회가 없는 의원도 있다"며 균형과 배려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안도영 의원은 지난해 115일 이었던 회기 일수를 올해는 113일 운영한 이유에 대해 질문했으며 "의원연구단체별로 세미나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펄치고 있는데 어떤 지원이 어떻게 되느냐"고 질문했다. 안 의원은 또 "조례 제개정 발의수가 7대 들어 증가하고 있는데 입법정책담당관실 인원이 부족하지 않느냐"고 질의했다. 한편, 이날 의회운영위원회를 제외한 다른 상임위원회는 행정사무감사 자료 수집을 위한 개별 현장활동을 펼쳤다.   정종식 기자


성실하게 진실하게 담대하게
 
 
기사입력: 2018/11/08 [19:48]  최종편집: ⓒ 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