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1일 11시 부산을 향해 1분간 묵념하자
 
류재호 울산보훈지청 선양주무관
 
▲ 류재호 울산보훈지청 선양주무관    

11월 11일은 제1차 세계대전 종전일이다. 영국 등 영연방 국가에서는 이날이 현충일이고, 미국은 제대군인의 날로 참전유공자와 제대군인의 희생과 헌신에 추모하고 감사하는 날로 기념하고 있다. 이번 주 11일 일요일에는 세계 유일의 유엔묘지인 부산에서도 `턴투워드 부산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식` 이 열린다. `부산을 향해, 하나 되는 순간(Moment to be One, Turn toward Busan)`이란 주제로 11시 행사가 개최된다. 

 

이날 행사는 꽃다운 젊은 나이에 먼 이국땅의 전쟁에 참전하여 희생된 많은 해외 참전용사를 추모하기위한 것이다. 또 이날을 통해 자유와 세계 평화를 되새겨 보면서, 지금의 우리 안보실상과 현실을 되돌아보는 `1분간 묵념의 시간`도 갖게 된다. 행사가 개최되는 유엔 기념공원은 세계 유일의 유엔군 묘지로 세계평화와 자유의 대의를 위해 생명을 바친 유엔군 전몰 장병들이 잠들어 있다. 이곳 묘지는 한국전쟁이 일어난 이듬해인 1951년 1월, 전사자 매장을 위해 유엔군 사령부가 조성했다. 이후 같은 해 4월 묘지가 완공됨에 따라 개성, 인천, 대전, 대구, 밀양, 마산 등지에 가매장되어 있던 유엔군 전몰장병들의 유해가 이곳으로 이장됐다.


6.25전쟁이 발발하고 이듬해인 1월까지 치열한 전투가 계속되면서 우리 국군이 많은 희생자를 냈고 아울러 유엔군도 희생자가 많았다. 6.25전쟁 중 희생된 유엔군 수는 전사자 4만 여명을 헤아린다. 부상자까지 합쳐 사상자는 15만 여명에 이른다. 이렇게많은 사람들이 자유수호를 위해 헌신한 것이다.


한국 전쟁 초기 많은 전사자가 발생하자 이들을 안장하기 위해 유엔군 사령부는 1951년 1월 지금의 유엔 묘지를 조성했다. 이후 묘지를 유엔이 영구적으로 관리하기로 유엔총회에서 결의됐고 1974년 관리업무가 유엔 한국통일부흥위원단(UNCURK)에서 11개국으로 구성된 재한유엔기념공원 국제관리위원회(CUNMCK)로 위임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국가보훈처는 6.25전쟁에 참전한 외국의 참전용사에 대한 존경과 감사 행사로 매년 참전용사와 그 가족들을 초청하여, 우리나라의 발전상도 알리고 이 곳 유엔기념공원을 방문해 그들을 참배하며 자유와 세계 평화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행사를 추진해 오고 있다. 또 2007년부터는 캐나다 참전용사인 빈센트 커트니씨의 제안으로 매년 11월 11일 11시에 세계인이 유엔군 묘지가 있는 이 곳 부산을 향하여 1분간 묵념을 올리는 행사가 시작됐다.

 

이후 2014년부터 유엔 참전 21개국이 함께하는 국제적인 추모행사로 발전홰 현재는 매년 국가보훈처 주관의 정부행사로 실시되고 있다. 6.25전쟁을 알지 못하는 젊은 세대일수록 이날이 머나먼 이국땅에서 자유와 평화를 위하여 싸운 유엔참전국 용사의 용기와 희생정신에 감사하는 날이라는 사실을 알았으면 하는 바램이다. 또 위기에 처한 우리나라를 위해 도와준 우방국들에 대해 감사하는 날이 되었으면 한다.


 
기사입력: 2018/11/08 [20:06]  최종편집: ⓒ 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