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건설근로자 전자카드` 첫 도입
`양산수산교 정비공사`에 첫 설치
건설근로자 보호ㆍ부조리 관행 개선
 
황상동 기자
 

 부산에서는 앞으로 건설현장에서 근로자 임금체불이나 퇴직공제부금 허위신고 등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시는 고용노동부 산하기관인 건설근로자공제회와 함께 건설근로자 전자카드제 도입을 추진해 지난달 30일 부산 상수도사업본부에서 시행 중인 `양산수관교 정비공사` 건설 현장에 `전자카드제` 단말기 1호를 설치했다고 6일 밝혔다.


`전자카드제`는 건설근로자가 건설 현장에 설치된 단말기에 전자카드를 태그하면 실시간으로 출ㆍ퇴근 내역이 기록되고 이를 바탕으로 시공자가 건설근로자의 퇴직공제부금까지 신고할 수 있는 체계적인 인력관리 제도이다.


이로써 상대적으로 약자의 지위에 있는 건설근로자의 임금체불 방지와 더불어 사업자의 퇴직금 허위 신고 및 신고 누락을 막고, 체계적인 근로 상황 관리를 통해 안전사고 발생시 신속한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


그동안 부산시는 전자카드제 도입을 위해 공제회, 서울시와 수차례에 걸친 실무협의 끝에 지난 4월 공제회와 단말기 무상지원, 관계자 교육 공제회 주관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시범적으로 부산시에서 신규 발주하는 50억원 이상 규모의 공사 현장 12곳에 도입을 추진해왔다.
이번 `양산수관교 정비공사` 건설 현장에 1호 단말기를 설치한데 이어 나머지 대상 사업장에도 곧 설치할 예정이다.


또 시범사업 운영 성과를 분석해 향후 이 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전자카드제 확대를 통해 건설근로자 보호는 물론 안전한 건설현장 조성과 남아있는 부조리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황상동 기자


울산광역매일 부산 본부장
 
 
기사입력: 2018/12/06 [18:34]  최종편집: ⓒ 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