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서 고온 스팀 누출로 근로자 부상
경찰, 업체 대표 등 3명 검찰 송치
 
김홍영 기자
 

 고온 스팀을 누출시켜 근로자를 부상 입힌 업체 대표 등 3명이 검찰에 송치됐다.
울산지방경찰청은 고온 스팀을 누출시켜 근로자를 다치게 한 혐의(업무상 과실치상)로 코스포영남파워 대표 A(59)씨 등 3명을 입건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6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오후 7시 7분께 남구 매암동 코스포영남파워 발전설비 터빈동 2층에서 냉각수 회수배관이 파열돼 내부에 있던 250도 상당의 고온 냉각수가 스팀 형태로 분출됐다.
이 사고로 배관 근처에 있던 근로자 6명이 2도 화상이나 골정상 등을 입어 인근 병원으로 이송됐다.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등에 따르면 기계 내부의 압축된 액체 등이 방출돼 근로자가 위험해질 우려가 있는 경우 해당 기계의 운전을 정지하고 미리 내부의 액체를 방출시키는 등 위험 방지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사고가 난 업체 내부지침에도 압력이 존재하는 설비의 점검 등을 할 때에는 위험요인을 제거한 후에 작업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경찰 조사에서 A씨 등은 사고 당시 사전조치 미흡 등 과실을 인정하면서도 "파열된 배관의 약한 내구성에도 문제가 있었다"고 진술했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사고는 안전 불감증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산업현장 안전사고에 대해 엄정 대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홍영 기자


 
 
기사입력: 2018/12/06 [19:09]  최종편집: ⓒ 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