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파월 "금리동결 정치적 고려 아냐…셧다운 손실 2분기에 회복"
 
편집부   기사입력  2019/01/31 [15:19]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 의장은 30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동결한 것과 관련해 `정치적인 고려`는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금리를 인상하는 연준을 반복적으로 비난해왔던 것에 연준이 맞춘 것 아니냐는 시선을 일축한 발언이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금리 동결을 발표하면서 앞으로 경제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인내심을 갖고 관찰하며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준금리를 정치적 고려가 아닌 시장상황을 보면서 결정할 것임을 원론적으로 재강조한 것이다.


파월 의장은 "우리는 언제나 우리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할 것이고, 결코 정치적 고려를 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정치권과 (통화정책을) 논의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연방정부의 부분적 셧다운(업무정지)으로 인한 손실은 1분기 국내총생산(GDP)에 영향을 미치겠지만 2분기에는 대부분 회복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파월 연준 의장은 `또 다른 셧다운이 없다면`이라는 전제를 달기는 했지만 35일간 이어진 연방정부 셧다운으로 인한 경제성장 손실분은 대부분 2분기에 회복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서 미 의회예산국(CBO)은 셧다운 기간 중 연방정부 공무원들의 생산감소와 지출 지연, 수요 감소 등으로 인한 GDP 손실이 110억달러에 이른다고 추산한 바 있다.


구체적으로 지난해 4분기에 30억달러, 올해 1분기에 80억달러의 타격을 줄 것이라는 게 CBO의 분석이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01/31 [15:19]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