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울산대, 한중일 생태산업개발 워크숍 개최
기존 산업단지→생태산업단지로 전환…전국 12개 지역 사업 추진
기사입력  2019/02/11 [18:32]   허종학 기자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외 2개 단체는 11일과 12일 롯데시티호텔울산에서 한중일 생태산업개발사업 협력 및 발전을 위한 전문가 워크숍을 열었다.
이날 BK21 플러스 친환경생태산업단지 인력양성사업단과 울산생태산업개발센터 공동으로 추진했다.


생태산업단지는 산업단지 내 기업에서 발생한 폐기물이나 미활용 에너지를 다른 기업의 원료 및 에너지원으로 활용함으로써 산업단지의 자원과 에너지 효율 혁신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제고하는 친환경 미래산업단지를 말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기존 산업단지를 생태산업단지로 전환하기 위해 2005년부터 2016년까지 전국 12개 지역을 대상으로 생태산업단지 사업을 추진했다.
울산대학교가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한 울산생태산업단지 사업은 250여억원의 정부 및 울산시 연구비와 36건의 산업공생사업에 2천500억원의 민간 투자를 유치했다.


이에 따라 연간 1천500억원의 수입 창출과 함께 60만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함으로써 세계 각국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한국 전문가들이 일본 키타큐슈 시가 추진하는 `에너지 네트워크 사업`에 기술자문을 하고, 한중일 생태산업단지 추진현황 정보 공유, 한국형 생태산업단지 기술의 중국 전수를 위한 세부사업 논의, 울산지역 생태산업단지사업 현장 시찰로 진행된다.

 

이번 워크숍을 준비한 박흥석 울산대 교수는 "현재 유엔산업개발기구(UNIDO)가 한국의 생태산업단지사업을 전 세계에 전파하고자 울산대학교에 국제산업생태연구센터 설립을 추진 중에 있다"며 "일본, 중국 등 많은 국가들이 한국의 생태산업단지 사업을 지속가능한 산업발전 전략으로 밴치마킹하고 있어 울산을 세계적 산업생태개발 연구개발허브로 발전시키기 위한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허종학 기자

울산광역매일 교육사회부 기자입니다.
 
광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