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산단 개발계획 변경…사회적 여건변화 고려해야"
울발연, 국가산단 개발계획 변경 정책 방안 제시
 
허종학 기자
 

 울산발전연구원(원장 오정택) 이주영 연구위원이 14일 연구보고서를 통해 울산지역 국가산업단지 개발계획을 변경할 때 반영돼야 할 정책 방안을 제시했다.

 

보고서에서 그는 “울산 국가산업단지의 물리적 환경 개선과 구조 고도화를 위한 혁신사업 추진이 한창이며 4차 산업혁명 대응과 산업 생산성 향상 등을 위한 노력이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울산시가 향후 국가산업단지 개발계획을 변경 수립할 때 이러한 사회적 여건변화를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연구위원은 울산 국가산단 관리조직과 산업체 대표 등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업종 전환이 어렵고 환경문제가 심화하며 기반시설이 노후화되는 점이 큰 문제로 작용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미래산업으로 업종 변경과 새로운 배치를 위한 토지용도 변경이 필요하고 편의·지원시설 확충, 환경시설 설치, 입주기업의 정보화 및 인력 지원 등이 요구된다고 제언했다.

 

아울러 향후 울산 국가산업단지 개발계획 변경 때 유치업종 변경, 토지이용계획 조정, 기반·지원시설 확충, 환경안전관리에 관한 내용이 체계적으로 담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래 신성장산업과 지역 특화도, 주력산업 연관성, 정책 의지 등을 고려할 때 자율주행차, 첨단소재, 에너지신산업, 3D프린팅, 바이오메디컬 업종으로 전환과 육성이 필요하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단기적으로는 유휴부지 확보가 어려우나 앞으로 기능 복합화 등을 추진하면서 확보될 기업체 내부 토지에 대한 업종 변경 또는 필지 규모의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연구위원은 도로·공원 등 도시계획시설의 필요성을 검토해 공공기반시설의 단계별 투자계획을 수립하고 기업지원·연구개발·창업지원 시설을 조성해 산업단지를 활성화할 것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산업단지 재난 대응과 감시체계 구축을 위한 안전관리센터와 화학물질누출사고 대응을 위한 기반 조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허종학 기자


울산광역매일 교육사회부 기자입니다.
 
 
기사입력: 2019/03/14 [19:20]  최종편집: ⓒ 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