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山寺에서 온 만인편지>마음
 
일운 스님   기사입력  2019/04/18 [18:00]

규범이 없고 거짓말을 하면
삭발했다고 수행자가 아니다.
욕망과 탐욕을 지닌다면,
어찌 그가 수행자가 되랴?
所謂沙門 (소위사문)
非必除髮 (비필제발)
妄語貪取 (망어탐취)
有欲如凡 (유욕여범)
Not  by  tonsure  does  an  undisciplined  man  who  speaks  falsehood  become  a samana;  can  a  man  be  a  samana  who  is  still  held  captive  by  desire  and  creediness?
-『법구경 진리의 말씀』에서-

 


 

 

▲ 일운 스님    

지금 현재 오늘을 살아가면서 미래를 노후를 걱정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정말 미래나 노후가 걱정이 된다면 오늘 지금 이 순간을 잘 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지금 현재 이 순간에 여러분들이 생각하고 행동한 행위에 의해서 미래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하기야 우리 삶 자체는 단 한 순간도 방심을 하거나 안심은 할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내일 일어날 일을 전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재 지금 이 순간을 어떻게 사느냐에 따라 그것이 원인이 되어 내일의 결과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오늘 지금 이 순간 최선을 다해서 거짓 없이 정직하게 살아가야 하는 이유입니다. 미래를 걱정하고 내일을 근심하는 생각 대신 오늘 지금 해야 하는 일에 즐거운 마음으로 최선을 다한다면 근심 걱정 없이 오늘을 살아 갈 수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오늘 지금 이 순간 모든 것에 만족하며 감사한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살아간다면, 그 자체로 오늘도 행복하고 내일도 미래도 행복해지기 때문입니다.
산은 늘 푸르고
물은 늘 흐른다.
오늘도 감사한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는 하루 이어가시길 기원합니다. 참선도량 천축산자락 불영사 청향헌에서 청정하고 조용한 겨울날 아침에…….
불영사 회주 심전일운 합장.

▲ 위 사진은 가볍게 내린 눈이 아름다운, 불영사의 맑고 밝은 겨울 풍광입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04/18 [18:00]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